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Vol.21] 교원 동정 안내 - 김일문
작성일
2022.01.11
작성자
상경대학
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2021년 가을학기부터 상경대학 응용통계학과에 임용된 조교수 김일문입니다. 저는 미국의 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통계학 및 데이터 사이언스 박사학위를 받고 영국의 University of Cambridge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친 후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임용 후 지난 첫 학기 동안은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고차원 통계학에 대해 강의하였습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본교 학생들의 열정과 성실함을 느낄 수 있었던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비모수 추론, 고차원 통계, 통계적 의사결정이론, 통계적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테마는 고전적 통계 추론 기법들의 현대화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과학 기술 발전으로 인해 현대 데이터들은 과거에 비해 규모가 커지고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많은 변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진화는 과거 단순하고 낮은 차원의 자료에 적합했던 고전적 통계 기법들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해오고 있으며 데이터 수집의 용이성으로 인해 개인 정보 침해와 같은 새로운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의 최근 연구에서는 고전적 방법론들의 한계를 입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계적 이론 및 방법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와 같은 고차원 비정형 데이터 분석에 적합한 도구 개발과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존과 같은 특정 제약조건 하에서 최적의 통계 방법론을 찾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용된 지 벌써 한 학기가 지났는데도 임용사실이 잘 믿기지가 않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강의와 연구의 기회를 주신 모든 분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과 연구를 통해 우리 대학의 세계적 도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Vol.21] 교원 동정 안내 - 조수진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