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는 나 자신을 좀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보다 원만하게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자료 및 게시판

제목
학교 폭력으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
작성일
2022.03.30
작성자
심리상담센터 관리자
게시글 내용


학교 폭력으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



학창 시절에는 학업에 대한 부담감 외에도 다양한 스트레스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최근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학창 시절의 스트레스 수준을 넘어, 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05호 78항에는 학교와 학교 밖에서 학생에게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약취, 협박, 유인, 명예 훼손과 모욕, 공갈이나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으로 인한 피해와 관련된 행위를 학교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발생 사실이 교사나 피해자의 부모에게 알려졌을 때 오히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가해지는 폭력 수위가 더욱 높아지거나 피해 사실을 알린 사람에게 보복적인 가해가 다시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학교 폭력이 음지에서 자행되는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학교 폭력은 한 개인에게 심한 불행감을 주고 살아갈 희망을 잃게 하기도 합니다. 가해자의 경우 폭력이 아니고 ‘장난’을 친 것이라고 자기 행동을 사소하게 평가하거나, 피해자가 가해를 ‘당할 만하다’라는 잘못된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피해자는 대부분 심리적 증상을 경험하며 심한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을 겪기도 합니다. 더욱 안타까운 상황에서는 살아갈 희망을 잃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학교 폭력을 목격한 주변 사람들도 피해자와 비슷한 정도의 외상 경험과 스트레스를 겪는다고 합니다. 이들 역시 피해자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피해자라고 하더라도 학년이 바뀌거나 상급 학교에 진학하여 문제없이 일상에 적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의 피해 사건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가 아물지 않고 가끔 그때의 고통이 생생하게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전의 상처를 잘 치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폭력과 마음 건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www.ncmh.go.kr/ebook/201506/201506.html.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한울e야기 6호. 학교폭력과 마음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