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는 나 자신을 좀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보다 원만하게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자료 및 게시판

제목
성인 ADHD
작성일
2022.03.30
작성자
심리상담센터 관리자
게시글 내용


성인 ADHD


성인 ADHD(adul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성인에게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과다행동장애를 말합니다. 청소년기 이전에 ADHD를 가진 아이들의 약 30~60%가 성인기까지 ADHD 증상을 지속해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미국 정신의학회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V)(2013)에 의하면 ADHD는 부주의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및 복합형 등으로 나뉩니다. 성인 ADHD의 경우, 과잉행동/충동의 행동은 적어지나 부주의 우세형이 다수를 차지합니다. 부주의 우세형의 경우, 내적인 불안으로 인해 부주의한 행동을 하거나 어떤 상황, 대상에 대해 과집중하고 감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보를 기억하고 지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기한 내에 임무를 완수하거나 약속을 지키는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세의 경우, 우울한 상태에서도 나타나는 증세일 수 있고 ADHD는 우울증, 불안장애, 조울증 등의 증세와 높은 비율로 공존한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청소년 ADHD도 그렇지만 성인 ADHD 경우에도 자신이 관심을 보이는 분야에는 과몰입을 할 정도의 집중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타인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관심이 없으나 해야 할 일에 대해서는 집중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주변에 이해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HD의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부분과 함께 정신사회적 심리건강의 어려움과 관련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성인 ADHD의 진단 역시 생물학적 진단근거는 없어 임상적 판단에 의한 진단이 행해집니다. 성인 ADHD의 치료는 인지행동치료의 행동 개입 기법이나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ADHD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www.mentalhealth.go.kr/portal/disease/diseaseDetail.do?dissId=15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성인AD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