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는 나 자신을 좀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보다 원만하게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자료 및 게시판

제목
코로나 블루(Corona Blue)
작성일
2022.03.30
작성자
심리상담센터 관리자
게시글 내용


코로나 블루(Corona Blue)



   14세기의 흑사병으로 인해 서유럽이 부상한 것처럼, 전염병의 유행은 고통과 함께 역사적인 변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는다는 말처럼, 위기는 반갑지 않으나 위기를 잘 버텨나가는 지혜를 배우고 그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모두의 바람이라 생각됩니다.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코로나 시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등장한 상황에서 개인의 정신건강을 돌보는 것은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코로나19의 범유행으로 인해 격리와 사회적인 활동 제한, 경제적인 위축, 실업과 재정적인 어려움 등으로 발생하는 심리적 어려움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자살률을 높이는 잠재성 상승 요인이 될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의 증상은 신체적으로 만성적인 소화불량이나 두통, 심장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짜증, 화가 자주 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이유를 알 수 없이 눈물이 나고 집중이 어렵거나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진로와 취업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이 높을 수 있는 대학생의 경우, 사회적으로도 불안정한 코로나 시기로 인한 위축감과 우울감이 더 높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코로나 블루를 줄이기 위해 소소한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일들을 찾고 일상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전과는 다른 방식일 수 있겠지만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리적인 거리가 있더라도 영상 통화 등으로 적절한 사회관계를 유지하며 불필요한 불안을 높이는 자극적인 정보 매체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블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www.ncmh.go.kr/ebook/20200629/index.html

   (한울e야기 vol.22 p.26.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