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단 비전
급격한 자연 환경 및 기후 변화, 인구 사회구조의 변화, 경제 불확실성과 같은 메가트랜드의 핵심은 불확실성을 내재한 ‘변화’에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 방식의 혁신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번영과 생존에 필수적이다.
변화에 대응하고 문제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인 ‘레질리언스 (Resilience)’를 미래 사회기반시설의 핵심 기능으로 적용하여 선제적 대응과 국내 건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따라서 효율과 기능성 위주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선 ‘레질리언트 (Resilient)’ 사회기반기술의 연구 개발과 창의적 인재 양성이 요구된다.
전 지구적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의 필요성 증대에 따라 새롭게 창출되는 시장에서의 기술 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건설 엔지니어의 역할은 극대화되고 있다.
세계화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이며 글로벌한 인재 양성이 미래에는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특히 국가안보와 통일에 대비한 역량 강화는 건설 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적인 이슈이다.
다양하고 불확실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학문적 융합/통섭 신기술 개발연구와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건설 인재 양성은 국가의 집중적인 지원 및 관리가 필요한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