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세계문화 ∙ 언어영역

UCK1104 독일문화와예술(German Culture And Arts)
구한말의 지식인들에게 서양문물과의 만남은 심각한 정체성의 위기를 유발하는 사건이었다. 중화문화권을 세계의 중심으로 믿었던 그들은 이에 대해 기술은 서양의 것을 받아들이되 정신은 동양의 것을 고수하자는 이원적 논리(東道西器)로 대응하였다. 이 생각은 몇 가지 묵시적 전제를 안고 있는 바, 그 중 하나를 명시하자면, 서양인은 道에 관한한 열등한 ‘오랑캐(洋荑)’라는 문화국수적 전제이다. 이러한 태도가 21세기를 대처해 나가야 할 우리에게 합당하지 않음은 자명하다. 오히려 우리에게 요청되는 것은 정확한 지식의 기초 위에서 서양의 정신문화 전통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일이며, 궁극적으로는 역시 비판적으로 이해된 동양정신과의 호환 가능한 연접일 것이다. 본 강의는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서양정신사의 한 패러다임으로서 독일문화사에 접근하고자 한다. 우리는 여기서 현대가 18세기의 계몽주의를 요람으로 해서 태동되었다는 가정 하에 계몽주의로부터 출발하여 통일독일까지의 문화사를 일별하고자 한다. 강의는 삼부로 구성된다. 제일부에서는 철학자들의 계몽주의 개념을 다루며, 동시에 ‘사랑과 결혼’을 소재로 다룬 문학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18세기 독일의 정신사적 쟁점을 표본적으로 부각하고자 한다. 괴테와 숼러를 소개함으로써 제 1부를 끝맺는다. 제 2부는 정치 사회사적 측면에서 독일의 19.20세기의 통일과정을 고찰한다. 제 3부는 비디오 교재를 사용하여 19, 20세기의 유럽예술사를 개관한다.
UCK1105 프랑스문화와예술(French Culture And Arts)
향수와 포도주의 나라로 축소되어 알려진 프랑스에 대하여 그들의 문화와 예술을 가능한한 객관적인 시작으로 조명하여 그들의 문화적 전통을 이해시키고, 프랑스 현대 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분야를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소개한다.
UCK1106 러시아문화와예술(Russian Culture And Arts)
러시아 문화와 예술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러시아의 역사, 사회, 문학과 문화 예술 전반에 관한 특성과 흐름의 소개를 내용으로 한다. 러시아는 오랫동안 국제사회에서 초강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그 문화와 예술은 극히 한정적이고 추상적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다. 유럽과 아시아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동양과 서양의 문화를 어떻게 수용하고 발전시켜왔는가 하는 러시아문화의 독특한 형성 과정을 역사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절대 왕정과 소비에트 시대를 거쳐 현재까지 뚜렷한 독자적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러시아 음악, 미술, 사상, 문학의 전개를 짚어 보면서 이해의 폭을 넓힌다.
UCK1107 미국문화와예술(American Culture And Arts)
가) 개설취지 : 본격적인 인터넷 시대가 개막되면서 인터넷 공식어가 되다시피한 영어의 필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더불어 영어문화권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공식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영어문화권의 핵심지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문화를 이해할 기회를 갖지 못함으로 인해 지구화 시대에 미국이 가질 영향력에 대해 민첩하게 대응하거나 비판적으로 분석할 줄 아는 혜안을 기르지 못해왔다. 게다가 미국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고정관념마저도 있어왔다. 이 과정을 통해 영어교육에 선행되어야 할 미국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높이고, 단일민족문화에 익숙한 학생들이 다민족 다문화 사회인 미국을 배움으로 인해 변모하는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수업목표 : 미국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문화적 영향력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줄 아는 통찰력을 기름과 동시에, 실제 미국인과의 교육․업무상의 접촉에서도 어려움 없이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생활문화도 익힌다.
UCK1108 스페인의문화와예술
이 과목은 스페인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럽과 아시아(아프리카), 지중해와 대서양의 교차로에 위치하여 "문화의 다양성"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세계 5억의 인구가 사용하는 스페인어의 본국이지만, 아직까지도 스페인은 우리에게 다소 멀게 느껴지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프리메가 리가, 플라멩코, 소몰이 축제, 의류 브랜드 등을 통해 서서히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와, 다양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예술, 건축, 역사, 음악, 문학 등 여러 분야에 대해 시청각 자료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들을 접해 봄으로써 다양한 세계가 혼합되어 빚어 낸 이 지역 특유의 열정적 문화를 보다 폭 넓게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UCK1109 일본의문화와예술(Japanese Culture And Arts)
일본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루고자 하며, 특히 일본의 역사전개 양상과 시대별 문화의 특색을 비롯하여 한반도를 경유한 문화요소들이 일본적 풍토 속에서 어떠한 변용요소가 배합되어 일본적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는지를 규명함과 동시에 문화의 특색을 규정짓는 <키워드>와 <예술양식>을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함.
UCK1110 Building Fluency in Writing
The course begins at the paragraph level with emphasis on sentence-level grammar and paragraph organization, unity, and coherence. Paragraph structure is stressed, based on the concept's of a topic sentence developed with supporting sentences. The importance of introducing and concluding both paragraphs and compositions is emphasized. The techniques of paraphrasing, summarizing, and quoting sources are included, along with the necessity of citing all such material to avoid plagiarism. All class activities are in English. Generally students are expected to write one composition each week, preferably including a rewriting of the corrected composition. The course includes at least two five-paragraph(or longer) compositions at least one of which should include cited sources.
UCK1111 Building Fluency in Speaking This class focuses on discussion in English. Listening skills are also reinforced. All class activities are in English. By the conclusion of the semester students are expected to be able to the following in English : express opinions and develop support for them, assimilate and respond to recorded material and use textbook patterns in daily conversation.
UCK1113 시사영어(Current English)
현대사회의 정세와 문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essay들을 Newsweek와 Times에서 발췌해서 읽음으로써 현대의 살아있는 영어를 배움과 동시에 학생들로 하여금 현대의 흐름에 뒤지지 않게 하는 것을 이 강의의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이 수업 과정에서 그동안 익힌 영문법을 활용하여 까다로운 영어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훈련을 받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사영어에 대한 이해력과 구사력을 키운다. 수업방식은 강독, 문장구조 분석, 토론으로 진행된다.
UCK1117 교양일본어회화
일상적인 대화 장면과 더불어 뉴스나 드라마에서 다루는 단순한 주제에 관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능력을 키운다. (개정일본어능력시험 N3수준)
UCK1118 중급일본어독해(Intermediate Japanese Reading)
자신의 관심분야나 전공분야와 관련 있는 일본어 텍스트를 잘 이해하며 여행기나 경험담, 관심분야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개정일본어능력시험 N3수준)
UCK1124 영화로배우는중국어
본 강의는 중국어 표현력과 청취력 향상에 역점을 두어 자신의 지식을 실전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배양하고, 이와 더불어 중국과 중국인을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야도 함께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수업에서 방영되는 영화인 <음식남녀>는 <색,계>, <와호장룡> 등을 연출한 李安(리안)감독의 영화로서, 90년대 도시생활을 배경으로 중국인들의 가정문제와 세대간의 갈등을 묘사하고 있다. 또한 중국요리를 인용하여 중국인의 인생철학과 희로애락을 잘 담아낸 수작이다. 영화의 특성상 가족,친구 간에 자연스럽게 주고받을 수 있는 실용적인 대화를 배울 수 있으며,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므로 청취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더 나아가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중국사회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된다.
UCK1125 문화로배우는중국어
정보문화를 내포하고 있는 text를 통해, 정확성과 적절성을 길러, 중국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킨다.
UCK1126 영화로배우는독일어
본 강의는 독일어 표현력과 청취력 향상에 역점을 두어 언어 능력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배양하고 이와 더불어 독일과 독일인을 문화적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시야도 함께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수업에서는 비교적 최근 영화인 <클라라 Geliebte Clara>와 <굿바이 레닌>을 다루기로 한다. 주로 <클라라>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하고 <굿바이 레닌>에서는 주요 장면을 통한 독일어 습득을 목표로 한다. 영화를 독일어 습득에서 대화 및 표현기술 외에도 독일문화(특히 고전음악)와 현대독일사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된다.(위에서 언급한 영화 외에 수업용으로 더 적합한 영화로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알림니다).
UCK1127 교양비즈니스독일어(Business German)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주제를 다루되 실용적인 회화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이 과정을 충분히 숙지하면 독일에서 공인된 Start Deutsch 1,2 와 Zertifikat Deutsch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실력이 된다. (유럽참조기준의 A2-B1수준: “기초적 언어사용”-“자립적 언어사용”)
UCK1128 문화로배우는인문프랑스어(French For the Humanities and French Culture)
프랑스 영화, 패션, 샹송 등 대중문화로부터 프랑스의 역사, 문학, 예술, 인문학적 전통, 사회, 교육 문제 등 등 프랑스 문화 전반과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들을 접해보게 함으로써 프랑스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UCK1129 문화로배우는생활프랑스어
원어민 교수자가 담당하여 국제공인 프랑스어 인증시험인 델프(DELF)의 중급에 해당하는 B1, B2 수준의 자격증을 받을 수 있도록 실용 프랑스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연습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UCK1130 러시아어연습(1) (Russian Drill(1))
기초 러시아어문법을 익힌 학생들이 간단한 러시아어 텍스트를 읽는 연습을 함으로써 러시아어 문법과 어휘 실력을 향상시켜 나아가는 수업이다. 이와 동시에 시사 또는 예술 텍스트의 독해를 통해 러시아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높인다.
UCK1131 러시아어연습(2) (Russian Drill(2))
기초 러시아어문법을 배운 학생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보강하기 위한 수업이다. 발음과 억양 패턴을 집중적으로 연습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UCK1132 한문으로읽는조선의문화(Reading Sino-Korean on Chosun Culture) 한문으로 지어진 명문장들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한자문화의 진수를 감상한다. 대상은 한국에서 지어진 한문 문장으로 하며, 순문예문뿐만 아니라 제문 등 의례문문이나 공문서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품격이 있는 문장들을 강독하고 감상한다.
UCK1135 라틴아메리카의사회와문화
본 강좌는 첫째, 라틴아메리카 문학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둘째, 소위 말하는 제3세계문학에서 라틴 아메리카 문학의 위상을 살펴보고, 셋째, 비서구인들의 세계관과 시각을 라틴 아메리카 문학을 통해 살펴보고, 넷째, 과거의 식민지배자인 제 1세계와 피식민지배자였던 제 3세계가 세계화 시대에 실질적인 동반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좌는 먼저 제3세계문학에 대한 여러 시각과 라틴 아메리카 문학을 개괄적으로 소개한 뒤 국내에 번역되어 호평을 받은 문학 작품들을 분석할 것이다. 강의에서 주로 다룰 작가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콜롬비아), 파블로 네루다(칠레),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아르헨티나), 후안 룰포(멕시코)이며, 네루다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을 쓴 안토니오 스카르메타(칠레)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이다.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국내에서도 자주 언급되고 있는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이며, 네루다는 민중시인으로 김수영, 김남주 등의 존경을 받았으며 스페인어권에서 가장 널리 애송되는 사랑의 시를 쓴 작가이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탈구조조의의 선구자로 푸코나 움베로트 에코의 존경을 받은 작가이다. 후안 룰포는 멕시코 혁명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이며 멕시코인의 의식구조와 멕시코의 전원풍경을 서정적으로 그린 작가이다.
UCK1143 Career Development Writing
The emphasis throughout this course is on using English: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as a means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The course will greatly improve your ability to communicate in English in a wide range of professional situations. It will also develop the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you need to succeed in a variety of professional situations and assist you in your career.
UCK1144 아랍문화와예술(Understanding Arabic Culture and Arts)
아랍 이슬람 문화권은 아직 우리사회에 편견으로 인해 잘못 인식되어 있다. 이는 이슬람 사회에 대한 일부만 알려졌기 때문이다. 본 강좌는 이슬람 이전시대와 이슬람의 전통, 아랍인의 상관습, 코란의 특징, 아랍여성, 샤리아법(이슬람법), 아랍인의 통과의례, 아랍문학의 정수, 아랍인의 음식문화 등 아랍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통해 아랍사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적인 이해를 위하여 학기말에는 이슬람사원과 중동 문화원을 방문하여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UCK1145 Cross Cultural Communication
이 강좌는 영어를 언어 매체로 삼아 다문화적 의사소통을 수업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이 강좌는 일본의 명문대학 와세다 대학교 학생들과 화상 강의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나라 학생들과 다양한 주제에 관해 토론함으로써 문화와 사고의 다양성을 체험 할 수 있다. 이는 최근 영어가 영어권의 좁은 영역을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되어 세계 공용어로서의 지위를 확고하게 차지하고 있고, 교통 · 통신 및 과학 기술의 발달로 문화 간의 벽이 급속도로 허물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필요불가결하기 때문이다.
UCK1146 교양비즈니스스페인어(Business Spanish)
유럽 참조 기준의 A2-2, B1 수준을 목표로 하며, 스페인어의 기초 의사 소통능력에서 더 나아가 실제 직장 생활이나 사회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과 시사적 주제를 다루게 된다. 원어민 교수가 강의하며, 수업은 스페인어와 영어로만 진행된다.
UCK1147 델레스페인어특강(Dele Spanish)
스페인어 공인 자격증인 DELE의 초급과 중급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언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영역에 걸친 훈련을 통하여 복잡한 문장구조 이해와 폭넓은 어휘능력을 갖추게 된다. (유럽참조기준의 A2-1, 2)
UCK1148 중급스페인어회화(Intermediate Spanish Conversation)
유럽 참조기준의 A2-1, 2 수준의 언어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하고 쉬운 주제로 말하기와 듣기 중심의 스페인어의 언어능력 배양을 집중적으로 하게 된다. 본 수업은 원어민 교수가 강의하며, 수업은 스페인어와 영어로만 진행된다.
UCK1149 Research and Presentation in English
"Basic Research Writing & Presentations in English”is an integrated, 3 credit course designed to broaden the academic listening, speaking, and writing skills of students at the high and advanced levels. The course exposes students to a variety of speaking & writing strategies/techniques necessary for successful communication in academic environments, as well as independent study at a tertiary level. Students who take this course will be involved in classes aimed at improving the following areas of public speaking:
  • Preparation – what to do before speaking
  • Visuals – effective use of visual materials
  • Voice - how to make your presentations sound more interesting
  • Techniques – different ways of making your topic more engaging
  • Handling questions – clarifying and dealing with questions
  • Developing an on-line presentation

The following areas of research & writing will also be introduced:
  • Developing a research question
  • Making questionnaires
  • Research Summary Report (A brief, miniaturized research paper)
  • Research paper
Students will engage interactively in a variety of discussions, speeches, and presentations. Students will be encouraged to develop cooperative learning habits by working collaboratively in pairs and small groups. Students will participate in a variety of pre-prepared and spontaneous oral/aural projects that will help them consolidate their academic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necessary to cope with university-level study. They will also be exposed to longer authentic listening passages for extended periods of time. Through these practices, students will become both persuasive speakers and discerning listeners.
UCK1150 World Issues: English through the Media(ADV)
This is a three-hour-a-week, four-month, intensive, three-credit course which is designed to improve all four skills: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It is for high-intermediate and advanced speakers of English. Progress in this course will enhance your confidence and autonomy when using English. Rather than being a lecture course in which the professor speaks and the students take notes, the course will focus on the students as consumers, analyzers and purveyors of information. The information presented is dense and the workload will be heavy.Students whose English level is below that of Upper-Intermediate level will find this course too challenging and are recommended to take UCA 1314, UCA 1315, or lower.
UCK1157 Professional Translation(HONORS)
This course has little theory and plenty of practice, as students will engage in translations of Korean texts, literary and non-literary. As this is a new course, we will begin by surveying the needs and interests of the students before we compile a final schedule of the course. Tentatively, the course will begin with some field trips to cultural heritage sites in Seoul, including the National Museum, and just the streets of the capital, as we read English guidebooks and information boards. We will discuss the virtues and vices of such information and suggest ways of making them better. We might create our own blog and post our findings on it for all to see (and use). We then move over to the more serious translations.
UCK1158 WORLD ISSUES: ENGLISH THROUGH THE MEDIA(HONORS)
The course is structured around a number of weekly themes, such as deviant globalization, inequality, and human rights. Every week, students watch on-line lectures or discussions or do some on-line research or projects to prepare for the class. As well, the topics for the research papers and debates are aligned with the themes. For example, if the weekly topic is “foreign aid,” two teams might debate the merits and demerits of foreign aid, which will be followed by a class discussion. The final exam will test the knowledge students have acquired from their homework and in-class activities. There is a rather extensive book list, and each student is required to read and review one of the books. You will present your book review to the class. The list includes classics and new releases on the themes of both world issues and the media. Every student is required to present one news story to the class. This could be either in written or video form, and the student will be required to lead a class discussion on the issues surrounding the story.
UCK1161 CREATIVE WRITING(ADV)
This course will give students a broader application of written and spoken English language skills by introducing them to the core concepts of poetry and short fiction from a writer’s standpoint. The courses will not be theory-driven and thus will not overlap with other curricula which deal with theoretical concerns in literature. Rather, they will examine the techne of poetics and fiction, which is to say the mechanics of these disciplines and how they create meaning, rather than the theoretical ‘meaning’ of the texts. This course will also help students build upon their academic English skills in writing by familiarizing them with a different expressive mode, broadening their ability to write and speak on a range of literary topics formally and conversationally. The course will be divided into 7 weeks of lecture and 7 weeks of workshops where the students then discuss one another’s work publicly in class. Hence the course builds upon their speaking skills as well, and deepens their critical analysis ability by providing them with new vocabulary for literary discu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