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 소개

Introduction to Graduate School

인사말 사진

이차전지는 유비쿼터스 초 연결시대의 동력원으로서, 관련 과학기술계를 넘어 이제는 우리 생활 속의 친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산업적으로도 조만간 반도체를 추월하여 가장 큰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석유 기반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 시대로 넘어가는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핵심 기술입니다. 가히, 배터리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변화를 대한민국이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에 매우 큰 자부심을 갖는 뜻깊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술적으로는 리튬이차전지의 에너지밀도, 안전성, 급속 충전 및 가격 이슈 등이 아직 충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전기자동차와 같은 첨단 기기에 적용되면서 새로운 기술적 난제들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무엇보다도, 중국 전지 업체들의 무서운 추격은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있는 국내 이차전지 산업의 큰 위협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어느 시기보다도 차별화된 전지 기술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결국, 이 난제를 해결할 궁극적 솔루션은 사람입니다.

연세대학교 ‘이차전지융합공학 협동과정’ 계약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고자 세계적 선두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지원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배터리 핵심소재, 전고체전지, 수계전지를 비롯한 차세대 전지, 배터리제어시스템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업적을 창출하고 계신 교수님들이 본 계약학과에 참여하고 계십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전문인력을 선제적으로 양성하여 배터리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배터리 첨단 기술을 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 인력을 양성하는 최고의 교육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차전지융합공학협동과정 주임교수 이상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