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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BK21 seminar]7th(Feb) 이태경 박사(삼성SDI)"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시스템 기술 개발 동향"
Date
2025.02.04
Writer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Please give a lot of attention and participation from the members of the Mechanical Engineering department.


▣ 주   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시스템 기술 개발 동향

연   사: 이태경 박사

소   속: 삼성SDI

일   시: 2025. 2. 7.(Fri) 16:00

장   소: 제4공학관 D408호

초   청: 송순호 교수

▣ 초   록

 전기차(EV) 시장은 환경 규제와 지속 가능성 요구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전동화는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리튬이온전지는 고용량, 고출력, 장수명을 목표로 발전하고 있으며, 모듈 및 팩의 설계 최적화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주행거리 증가와 충전 시간 단축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튬이온전지는 열폭주, 내부 단락 등의 안전성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열 관리 기술, 고신뢰성 보호 장치 및 소재 혁신이 중요한 연구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성능을 극대화하는 구조적 설계와 제어 기술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인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은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MS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작동 조건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BMS의 발전 방향은 보다 정밀한 상태 예측과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최적 제어로 나아가고 있으며, 전기화학 모델 기반의 BMS 알고리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BMS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고, 고장 예측 및 예방 기능을 강화하는 연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의 최신 기술 및 연구 동향을 종합적으로 다루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실용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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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07_BK21_ 이태경 박사님(송순호 교수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