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Title
[Graduate Seminar] 19th Apr(Fri) Jaeseon Lee(UNIST) "유동대전 현상을 이용한 2상유동 내의 전기에너지 회수 "
Date
2024.04.16
Writer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Please give a lot of attention and participation from the members of the Mechanical Engineering department.


▣ Title: 유동대전 현상을 이용한 2상유동 내의 전기에너지 회수

▣ Speaker: 이재선 교수

▣ Affiliation: 울산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Date2024. 4. 19.(Fri) 13:00

Venue: 제2공학관 B040호

▣ Abstract

 마찰에 의한 대전으로 발생하는 정전기는 주위에서 흔하게 관찰되는 자연현상의 하나이다. 유체가 관내를 흐를 때, 관 벽면과 유체 사이의 유동 마찰에 의해서도 유동 대전 현상이 발생된다. 유체와 관 벽면 사이 전자친화도 차이에 의해 두 물질 간 전자교환이 일어나고 관 벽면이 대전되어 전기적 포텐셜의 차이가 발생된다. 관 벽면과 반대의 전하를 가지는 유체 내 전하들은 관 내벽 전기적 포텐셜에 의해 끌려오게 되고 벽면에 고착화된다. 나머지 유체 내 전하들은 벽면 전기적 포텐셜로부터 자유로워 확산층에 존재한다. 이를 전하분리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본 세미나에서는 연속적인 2상 유동(Two-phase flow)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러한 분리된 유체내의 전하로부터 전기에너지를 회수하고, 전하분리를 증폭하는 방법과 관련된 여러 연구활동들에 대해 소개한다.

Attachments
20240419_대학원_이재선 교수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