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Introduce

학과소개

연구분야

신소재공학은 재료의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최첨단 신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소재의 합성, 가공, 소자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연구실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토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소재공학에서는 금속, 세라믹, 고분자의 3대 기초재료를 바탕으로 정보통신재료, 나노재료, 환경ㆍ에너지 재료, 우주ㆍ항공 및 구조재료, 바이오재료 등 기능성 재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 기능성 신소재를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수단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시물레이션 기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21세기 과학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나노과학(Nanotechnology)에 있어서의 재료의 중요성은 더욱더 부각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시대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금속시스템공학은 나노과학의 기초가 되는 나노재료연구를 학과 연구의 발전방향으로 삼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노과학은 비단 나노재료 뿐만 아니라 금속시스템공학이 추구하는 기능성 신소재들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이들 재료의 성능을 한차원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실의 특성과 장점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다른 재료관련학과와 차별화 되고 있습니다.
금속시스템공학은 현재 우리나라의 국부를 창출하고 있는 특수금속재료, 반도체재료, 디스플레이, 정보통신재료와 같은 고부가가치 기능성 재료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 재료의 효과적인 성능평가를 위해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 과학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나노기술과 바이오기술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시대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나노재료와 바이오재료의 연구를 학과 연구의 발전방향으로 삼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재료

디스플레이: PDP, LCD, 발광소자, 유기발광소자
광정보저장: CD, DVD, 홀로그래픽 메모리
자기정보저장: 자기 RAM, 스핀트로닉스
유기 나노 패턴을 이용한 자기정보저장

나노재료

카본나노튜브
금속 및 반도체 나노입자, 나노선, 나노튜브
금속산화물 박막재료
유기물/금속 하이브리드 자기조립체
나노정보소자

환경 · 에너지재료

이차전지
태양전지
연료전지
부식방지 철강

우주 · 항공 및 구조재료

비정질 금속
기능성 철강 및 철강 가공법
구조재료의 레이저 가공
스마트 복합재료

바이오재료

부식방지 의용 재료
세포재생 유/무기 하이브리드 재료
조기진단용 바이오 칩 개발
바이오센서용 나노 물질 개발
자기조립 바이오나노소재(self-assembled bionanomaterials)
나노치료제

컴퓨터 시뮬레이션

전산모사를 통한 재료 설계
재료의 열 특성 컴퓨터 시뮬레이션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재료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