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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의교제

공지사항

제목
2011 한국기독교 홈스쿨 컨퍼런스(1/13-15, 강원도 평창)
작성자
임종원
작성일
2011.01.12
최종수정일
2011.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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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내용

강사 소개

 

주제강사 - 보디 바우컴 목사

 

미국 텍사스주 그레이스 패밀리 침례 교회의 설교 전담 목사이자 교수며, 초청강사, 성경 교사로도 활동 중이다. 남서 침례신학교와 남동 침례신학교를 졸업했으며 옥스포드 대학에서 수학하기도 했다. [아들아 가정의 제사장이 되어라], [가정아, 믿음의 심장이 되어라], [영원한 사랑의 진리] (Ever-Loving Truth)와 텔리상 수상에 빛나는 [영원한 사랑의 진리 성경공부 과정]을 저술했다. 그와 아내 브리지트 사이에 일곱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가정교육의 미래(The Future of home education)

많은 법 조항의 증가와 방해들로 나라와 지역 정부는 계속해서 홈스쿨 교육자들의 권리를 침범할것이다. 이 모든 것들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 강의에서 홈스쿨 교육자들이 직면하는 방해물들과 효과적으로 이 문제들을 다룰 전략들을 살펴볼 것이다.

하버드 or 하나님나라? ( Harvard or Heaven )

자녀교육에 있어서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 자녀에게 어떤 교육을 할 것인지 결정하는 요소가 되는가? 당신의 자녀는 반드시 대학 학위가 있어야 하는가? 그렇다면 전통적인 대학에 아이들을 보내는 것은 시간과 재정에 있어 지혜로운 투자인가?

이 강의에서 우리는 포브 잡지에서 이른바 " 대학의 거대한 사기 " 라고 말한 단호한 진리를 드러낼 것이다. 대학 학위는 그들의 페이퍼에 적힌 만큼의 가치가 없다. 상업을 하는 주인들이나 어떤 직업들은 대학에 갈 필요가 없다. 그리고 만약 자녀들이 대학학위가 꼭 필요하다면 비싸지 않고, 편하게, 안전하게 약간의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이 강의는 대학 행정 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교육과 세계관(Education and World view)

교육과 세계관을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사실, 교육의 주요한 목적은 세계관 훈련이다. 블행하게도 홈스쿨 교육자들은 세계관은 아이들이 대학을 가기 전 십대 후반에 가르쳐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끔찍한 잘못이다.

이 강의 "세계관은 무엇인가"에 관해 살펴보고, 홈스쿨 처음부터 마지막까지의 부모의 관점이 우리 아이들의 세계관을 형성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세대의 주요 논쟁거리인 세계관과 어떻게 정부의 교육이 지난 한세기와 반세기를 넘어 신마르크스 주의와 세속적인 인본주의의 원칙을 옹호하고 있는지 검토할 것이다.

문화 전쟁:문화가 가정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Culture Wars: How they affect the Homeschool Family and How We Respond)

거대한 세계관들이 부딪치는 소리가 우리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그리고 도망칠 방법이 없다. 아이들을 집에서 양육하는 것은 단지 피할 수 없는 것을 연기시킬 뿐이다. 우리의 아이들은 문화 속에 들어갈 것이다. 단지 한가지 질문은 그들이 도살할 양처럼 끌려갈 것인지 아니면 늑대들 가운데 뱀같이 지혜롭고 순결한 비둘기 같은 (마10;16) 양들이 될 것인지이다.

세대를 이어가는 비전(Multigeneration Vision)

우리는 먼저 바르게 행하기 전에, 옳게 생각하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믿는가에 따라 행동한다. 불행하게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결혼과 가정 아이들에게 대해서 비 성경적인 것을 믿고 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는 다음세대의 중요함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 없이 단순하게 살고 있다. 일단 우리가 다세대의 비전을 가지게 되면 흩어진 조각들이 하나로 모이기 시작할 것이다.




< 특 강 >

특강 강사 - 권장희(그리스도중심 홈스쿨 가정의 미디어 통제)

 

기독교윤리실천운동에서 12년간 실무자로 일하였고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과 아이들 교육을 담당하는 놀이미디어교육센터를 2005년도에 설립하여 사역중이며 홈스쿨러이기도 하다.

T.G.I.F(twitter,google,iphone,facebook) 시대, ‘나는 접속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손바닥 위에 올려 놓고 보는 것을 통해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하는 시대에 미디어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위험스런 영향들을 과학적으로, 영적으로 분석하고, 지혜로운 미디어통제를 위한 지혜로운 부모의 역할을 제시한다.

 

< 선택강의1 - 13일 >

선택강의1 강사 - 장갑덕(왜 홈스쿨인가?)

 

현 대전 카이스트 과학원교회 담임목사. 한국기독교홈스쿨협회 이사.
처치홈스쿨 대표. 자녀들을 공교육,대안학교,홈스쿨로 양육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홈스쿨이 이 시대의 하나님나라의 구현을 위한 꼭 필요한 도구라는 사명을 가지고 홈스쿨운동을 하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의 관점에서 홈스쿨 외의 교육을 평가하고 주님의 나라를 이 땅에 이루기 위해서 왜 홈스쿨을 해야하며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강의한다.

1. 하나님의 자녀를 주님의뜻대로, 성경적인 교육과정으로 가르쳐야 한다. 일반학교 교육과정은 하나님이 안계신다고 하는 무신론적이고 인본주의적이고 진화론적인 철학 위에 세워진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한 피해야 한다.

2.위로부터 내려오는 좋은 사회성보다 또래집단의 잘못된 사회성이 지배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3. 성경적인 교육의 이념과 지배를 받는 홈스쿨이 더 훨씬더 교육적이기 때문이다.

선택강의1 강사 - 서진희(유아및 초등생대상 효과적인 영어교육) 

 

미국 선교사 대학생 현지 제자 양성사역,성남 민병철영어 프로그램 개발및 교수부장,키즈클럽 영어교사및 팀장,번역가이며 현재 홈스쿨프렌드 영어교육 상담실장을 맡고 있다. 두 자녀를 미국에서 7년간 유아초등교육후 한국에서중고과정을 홈스쿨링하였고 현재는 막내가 대학진학 준비중에 있다.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엄마들에게 실질적인 영어교습방법을 강의한다.
1. 유아및 초등생 아이들에게 영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2. 아이와 함께 간단한 영어놀이 해보기
3. 도움이 되는 정보와 자료 제공

선택강의1 강사 - 박진하(자녀제자화의 성경적 원리와 가정의 역할)

 

한국기독교홈스쿨협회 사무장이며 유일한 전임사역자이다. 좋은 것을 알면 혼자 공유하지 못하고 알려줘야 하는 성격때문에 홈스쿨전도사,건강전도사로 살고 있다. 홈스쿨의 가치 전달에 대한 열정으로 홈스쿨을 시작하자 마자 스탭으로 활동하면서 갖고있는 직능과 달란트를 이용해 한국 홈스쿨의 발전을 위해 섬기고 있다. 네 아이를 2005년 1월부터 홈스쿨로 양육하고 있다.

홈스쿨은 대안이 아닌 원안이다. 불과 150년의 공교육의 역사가 부모로 하여금 교육의 주체가 아닌 방관자로 만드는 변질을 가져왔고 과부의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시작되었던 주일학교의 시작은 아버지가 가정의 제사장으로 역할을 하는 것으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부모가 자녀를 제자화하는 것, 믿음을 대를 이어 유산으로 넘겨주는 것 이것이 홈스쿨러 뿐 아니라 믿는 자들이 해야할 마땅한 일이나 우리는 간과하고 있다. 자녀를 제자화해야하는 성경적인 원리와 가정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며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선택강의1 강사 - 라기석(홈스쿨러의 목적이 있는 진로 디자인하기)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및 同 대학원 졸업, (현)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2007년 가을부터 홈스쿨로 두 딸을(15,13세) 양육하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홈스쿨링아카데미에서 영어학습법 및 진로 컨설팅을 맡고 있다.

본 강의는 홈스쿨러로서 미래의 진로를 디자인하기 위한 가이드적인 성격의 강의로서 자신의 진로와 적성 찾기, 10년후의 유망한 직업및 진로 준비를 위한 스펙 갖추기, 내 인생의 "Bucket List" 작성하기, 홈스쿨러의 대학 진학 가이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선택강의1 강사 - 남기홍(계시록을 통해 본 홈스쿨의 미래)

 

수도침신 / UTS(United Theological Seminary) TH.M.,D.Min. 목회학 박사
농촌교회 샬롬원교회 담임목사, 에스라하우스, 에스라성경강좌 평택/안성지역 소장, 샬롬원홈스쿨 교장

성경속에 나타난 예언은 99%가 성취되었지만 마지막 1%가 아직 성취되지 않았습니다. 바로 종말에 관한 부분입니다.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는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믿음과 신앙과 가치관과 정체성을 지켜가야 할까요? 바람직한 그리스도인의 삶 가운데 홈스쿨 운동은 종말론적 삶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상권세와 기득권 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앞에 바른 삶을 선택하는 확신과 기쁨을 함께 나눌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 선택강의2 - 14일 >

선택강의2 강사 - 이재헌(연대기를 통한 통합교육과 하나님의 일하심 발견하기 )

 

2006년부터 용인에서 두 자녀를 홈스쿨링으로 가르치고 있다. 지구촌교회 '글로벌 홈스쿨링 아카데미(GHSA) 담당목사로 홈스쿨러들을 섬기고 있으며 홈스쿨러들을 위한 'CROSS CURRICULUM'을 개발하고 있다.

타임라인 즉, 역사 연대기를 통해서 여러 과목들을 통합해서 공부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나누고 정치, 경제,사상,문학,과학,예술 등 모든 역사 속에서 역사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발견한다. 타임라인을 통한 통합교육은 자녀들의 관심분야를 발견하여 미래의 직업을 찾도록 도울 수 있는 매우 유익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선택강의2 강사 - 강영희(성경적 세계관으로 보는 수학)

 

20년간 공립중학교 수학교사로 재직, 기독교사회 간사 역임, 좋은교사운동 교육실천팀장, 2006 기독교사대회 주제강의 강사, 현재 춘천에서 3자녀와 함께 홈스쿨로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기독수학교사모임을 통해 성경적 수학교육에 대해 고민하며 지내왔다.

수학의 역사를 성경적 관점에서 살펴보면서 성경적 세계관으로 수학공부의 의의와 입시위주의 우리나라 교육상황에서 실제로 수학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를 나눈다. 공교육에서 중학교 수학교사로 지내면서 기독교사운동에 참여했던 경험과 홈스쿨링 엄마로서 세 아이(16,15,13세의 세딸)와 함께 수학공부하며 느꼈던 어려움도 나누며 기독교홈스쿨링 가정의 수학공부의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선택강의2 강사 - 권창규(유대인 홈스쿨링! 3천년 노하우를 배우라)

 

한국기독교홈스쿨협회 대표, 대구지회 지회장, 좋은가족교회 담임목사,다니엘 학습코칭센타 대표, 홈스쿨 7년차

저는 유대인 홈스쿨링을 접하면서 기독교홈스쿨링의 취약한 성경적 신학적 토대를 강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신앙교육, 인성교육, 지혜와 지식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가 아주 명확했습니다. 유대 민족자체가 교육공동체였습니다. 각종 명절을 통한 역사의식과 사상교육, 아버지중심의 가정교육, 세계최저의 이혼율을 만든 부부교육, 세계최저의 범죄율을 만든 탁월한 인성교육, 역사의 굵직한 인물을 남긴 지혜와 지식교육 등 3천년 넘는 홈스쿨링 노하우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홈스쿨링에 날개를 달 것입니다.

 

선택강의2 강사 -  유경상(액션러닝으로 기독교세계관 가르치기)

 

CTC 크리스천 싱킹 센터 대표, 샘물학교 연구원,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사역위원, 광성세계관학교 강사, 2011 기독교홈스쿨컨퍼런스 중고등캠프 총진행자

액션러닝을 통해 즐겁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기독교세계관의 원리를 익히고, 기독교적 사고툴을 통해 자신의 고민과 문제들을 기독교세계관으로 해결하도록 돕는 강의이다.


선택강의2 강사 - 최정학(독해중심의 독서지도 원리와 방법)

 

(현) 기독교독서문화연구원장, 푸른꿈홈스쿨네트워크’ 교장,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 엠베서더,
- 인천지역 주요 고등학교 통합논술 초청강사 : 연수여고(2008년, 고3 인문계), 숭덕여고(2009년 고3, 고2 인문계), 작전고(2009년, 고3, 고2 인문계), 영선고(2009년, 고3 인문계)

1) 소비적인 독서와 생산적인 독서 : 독해가 안되면, 읽지 않은 것과 같다
2) 평생학습 시대, 문제는 독해력이다  : 독해능력, 집을 팔더라도 사줘라(그런데 팔지 않음)
3) 문학작품 독해의 실제와 독서지도법 : 서사를 중심으로(청소년 칼의 노래)
4) 비문학 독해의 실제와 독서지도법 : 도서(청소년 부의미래), 짧은글(제시문, 논술문)
5) 성경 독해의 실제와 지도법 : 역사서를 중심으로(여호수아, 사사기)

다음 책들을 읽어오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1) 청소년 칼의 노래, 2) 청소년 부의 미래, 3) 여호수아, 사사기


< 선택강의3 - 15일 >

선택강의3 강사 - 임종원(홈스쿨의 정의와 세 가지 방향성)

 

“성경적 자녀 양육(http://cafe.daum.net/biblicaleducation) 카페의 운영자로 홈스쿨러들을 섬기고 있고 고양파주 지회를 섬기고 있다. 다수의 홈스쿨도서를 번역했으며 두 자녀를 홈스쿨로 양육하고 있다.

과연 홈스쿨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홈스쿨을 정의하느냐에 따라, 어떤 관점으로 홈스쿨에 접근하느냐에 따라, 어떤 철학을 가지고 홈스쿨을 실행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과정과 방법을 선택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완전히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게 된다. 홈스쿨의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학교처럼 직접 부모가 가르치는 전통적인 교육방법, 부모의 통제를 가능한 배제하고 책임 있게 자유를 즐기는 훈련으로 양육하는 언스쿨링 방식, 이 둘을 조합한 형식의 샬롯 메이슨적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가정에 가장 적합한 홈스쿨과 방법론을 함께 고민한다.

선택강의3 강사 - 길미란(사랑과 훈육의 균형)

 

주님의은혜교회 사모, 홈스쿨 8년차로 두 아들(1995,1997)을 양육하고 있으며 홈스쿨 강사로 홈스쿨러들을 섬기고 있다.

자녀는 부모가 원하고 바라는 데로 변화시켜야 할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복음안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사랑을 흘려 보내 주어야 하는 사랑의 대상입니다. 먼저 어떻게 부모의 마음을 살필 것인지, 사랑안에서 말씀을 바탕으로 한 어떤 질문과 방법으로 자녀의 마음을 목양 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선택강의3 강사 - 옥봉수(홈스쿨, 세계일주 관계 회복 프로젝트!)

 

홈스쿨을 시작하면서 22년간의 중등교사직을 그만두고 온 가족이 홈스쿨 세계일주 가족 배낭여행을 통해 5대륙 33개국, 545일 동안을 여행하였다. 앞으로 기독교 대안학교 설립을 준비 중에 있으며 홈스쿨 세계일주 여행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TV,신문,잡지 각종 매체에 소개되었고 여행이야기를 책으로 출판준비 중에 있고 현재 22년 간 공교육에서 가르치다 함께 퇴직한 아내와 윤영(20), 은택(19), 은찬(17) 2남 1녀와 함께 2008년부터 쉐마 홈 스쿨에서 생활하고 있다.

세계일주 여행을 통하여 깨어진 가족의 관계를 회복하였고 여행을 통해 얻은 많은 유익함을 가족이 함께 나눈다.

선택강의3 강사 - 박기영(21세기 교육적 대안으로 홈스쿨의 전망)

 

나드교회 담임목사,라이프코칭센터 연구이사, 한국리더십센터 전문교수
한국기독교홈스쿨협회 이사
현재 부산에서 8년째 홈스쿨로 자녀들을 양육하고 있다.

미래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홈스쿨의 가능성을 예측해 보며 21세기 사회에서 요청되는 미래 인재상을 위해서 홈스쿨링의 탁월성을 사회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강의이다.


선택강의3 강사 - 손명건(성경적 마음관리)

 

총신대학원졸, (현) 한국 성경적 마음관리 센터 대표, 부천 청지기 홈스쿨, 아내, 두 자녀와 2007년부터 홈스쿨로 양육하고 있다.

쓴 뿌리로 인해 상처난 마음의 의식과 에너지를 정의하고 치유하 며 존재의 회복을 통해 하나님 안에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내면으로의 여행으로 변화와 회복, 누림과 비움, 비폭력 대화와 성경적 대화에 관한 강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