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는 나 자신을 좀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보다 원만하게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자료 및 게시판

제목
알코올 중독
작성일
2022.03.30
작성자
심리상담센터 관리자
게시글 내용


알코올 중독


   일반적으로 알코올 중독이라 일컫는 증세는 알코올 의존증이라 진단됩니다. 알코올 의존은 술과 같은 알코올 음료에 대한 의존으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에서 문제가 나타납니다. 알코올 의존증은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에 속한 질환입니다(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 2013).

   알코올 음료 사용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알코올 남용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알코올 남용의 경우, 알코올에 대한 의존이 심하여 학교나 직장, 가정에서 맡은 바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며 건강상의 위험이 예상됨에도 술을 마시게 됩니다. 만일, 술을 마시지 않은 상황에서 불안이나 불면, 환청 등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알코올 의존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은 신경해부학적으로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영향, 그리고 지속적으로 쾌감을 느끼려는 욕구로 인해 술에 중독된다는 견해가 있고, 심리학적으로는 현실에 대한 불안 또는 수치심을 잊으려는 보상 심리로 알코올을 섭취한다는 견해 등이 있습니다. 치료 역시 다양한 접근 등이 있으나 1935년부터 알코올 중독 치료에 많은 효과를 내고 있는 A.A(Alcoholics Anonymous)는, 알코올 중독 치료의 시작은 중독자 스스로 자신이 알코올 앞에서 무력하며, 본인의 힘으로 삶을 정상적으로 영위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부터 입니다.

   한국은 음주에 매우 관대한 문화적 요소 등으로 인해 2016년 20대 이상 성인의 12.2%가 알코올 의존 혹은 남용의 문제를 보인다고 합니다(보건복지부, 2016). 알코올 중독은 위염이나 위궤양, 간경화, 췌장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간의 알코올 섭취는 기억상실장애 등과 같은 단기 기억력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은 사용자의 신체적 피해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강력범죄를 저지른 사람들 중 35% 정도가 취중에 범죄를 저질렀으며, 음주 상태에서 발생한 가정폭력은 73.1%에 달합니다.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의 상태에 접어들게 되면 개인의 의지만으로 술을 끊기는 매우 어려우며, 어떤 이유로든 알코올을 섭취하려는 중독적사고(“내가 마음을 안 먹어서 그렇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술을 끊을 수 있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을 못 잔다” , “사회생활을 위해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 된다”, “너무 우울해서 술을 마셔야 그나마 살 것 같다” 등)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더욱 신뢰를 잃고 그러한 고립감, 수치심을 견디기 위해 다시 알코올을 찾는 경우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는 전문가와 함께 하는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www.savealcoholics.org/?page_id=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