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

graduate school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는 4단계 BK21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인공지능 구축을 위한 지식정보전문가 양성 교육연구팀

기간: 2020.09~2027.08

 

비전과 목표

본 교육연구팀의 비전은 지식정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ž융합 리더형 지식정보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지식상호작용 트랙, 지식관리 트랙, 지식구조화 및 구축 트랙, 지식활용 트랙 총 4개의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 정보학은 융합적, 학제적인 다섯 가지 특성을 지니며, 4개 트랙의 전략방향은 이에 기반한다.

 

 

인공지능 기반 정보학의 특성

  • 심리적(psychological): 각 개인마다 처한 시간상황적 맥락 속에서 발생하는 정보 문제를 요구로써 파악하고 사람과 기술 간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는 특성

  • 사회적(social): 사람과 사람 간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지식정보의 집적, 교류, 공유, 확산 등을 분석하고, 사회 변화로 인한 다양한 현상들을 포착해나가는 특성

  • 기술적(technical):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고 접목해나가는 특성

  • 실용적(practical): 인공지능 기반 정보학 연구 결과를 사회 현장에 접목하여 지식정보 관련 문제 제반을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특성

  • 제도적(institutional): 도서관 및 정보센터 등의 조직을 둘러싼 정책적⦁제도적 환경에서의 사회적 현상을 발견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독자적 역할을 모색해나가는 특성

 

트랙 1. 지식 상호작용 트랙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주 기반으로 한 융합 연구

인공지능 서비스가 상용화되고 보편화될 미래를 맞이하여 이용자들이 신기술에 거부감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삶의 동반자로 느낄 수 있도록 인간 중심 이용자 경험(User Experience) 기획을 연구한다.

 

인공지능 기반 실용적 제품 및 서비스 기획

학제적인 UX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정보 경험(IX, Information Experience)’과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서비스 기획에 전문 역량을 지닌 T자형 UX기획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정보이용자가 인공지능 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험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그로부터 통찰력을 얻어 최적의 이용 경험을 제공하는 실제 서비스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을 제작하는 것 역시 목적으로 한다.

 

트랙 2. 지식 관리 트랙

사회적, 기술적” 특성을 주 기반으로 한 융합 연구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미디어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다른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실제 분석, 정보서비스 기획, 학술커뮤니케이션 평가 분석 등 지식 커뮤니케이션, 지식 관리 및 평가 분야, 그리고 이용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데이터를 해석하고 구조화하는 지식 큐레이션 분야를 탐구한다.

 

인공지능 활용 이용자 맞춤형 정보서비스 연구

연구는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데, 지식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개발하여 연구 개발 및 응용 활동의 선순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나아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지식 사회의 필수 요소인 지식 관리 및 평가 분야의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며, 이러한 전문 인력의 성공적 지식 자원 관리와 평가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개별 이용자의 이용패턴 분석을 통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이용자 맞춤형 지식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를 연구한다.

 

트랙 3. 지식 구조화 및 구축 트랙

기술적, 실용적” 특성을 주 기반으로 한 융합 연구

사회 전반에 산재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트랙으로, 대량의 비정형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지식정보 시각화를 통해 유용한 지식구조를 찾아낸다.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 분석 및 통찰력 도출

본 트랙의 연구는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적 연구를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데, 생의학 부문에서 바이오 텍스트 기반 거대지식 네트워크 구조를 통한 미발견 지식을 창출하는 한편, 사회과학 부문에서 소셜미디어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 전반의 우울경향, 알코올중독경향 등을 측정함으로써 사회적 건강 척도의 파악 및 행복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트랙 4. 지식 활용 트랙

실용적, 제도적” 특성을 주 기반으로 한 융합 연구

사회 속에서 지식을 실제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자원과 제도적 장치를 연구하는 트랙으로, 도서관 및 정보센터 등의 조직이 개개인의 정보 문제 해결을 위해 가져야 할 역량을 발견하고 사회 속에서 갖는 독자적인 특성과 역할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경영학, 사회학, 정책학, 심리학, 철학 등의 다양한 학문에서의 학제적 관점을 익히고 이를 도서관 및 정보센터에의 적용을 시도한다.

 

사회적 해결책 제시를 위한 조직적, 정책적, 제도적 접근

본 트랙은 개개인이 가진 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융합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학제적 분야의 접근법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협업 환경에서 주도권(initiative)을 가지고 정보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