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undergraduate studies

문헌정보학입문(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전필 LIS1101)
정보사회에서의 문헌정보학의 본질을 중심으로 도서관 정보센터의 기능, 정보조사제공 기능, 전문직으로서의 정보전문가, 문헌정보학 교육내용, 정보사회, 정보시스템 등을 다룬다.
 
정보기술론 (Information Technology)
(전기 LIS1102)
정보의 축적, 조직, 배포에 활용되는 정보기술과 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다룬다. 도서관 정보센터 업무에 도입되는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치중한다.
 
웹인터페이스설계 (Web Interface Design)
(전선 LIS2403)
웹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에 관해 소개하고, 상호작용 시스템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기능적인 디자인을 다룬다.
 
장서개발론 (Collection Development)
(전선 LIS2601)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장서구성 관점에서 자료선택의 이론, 선택정책, 관종별 주제별 자료별 선택, 선택 도구 등 선택문제와 수서업무의 성격, 예산, 출판사정, 주문업무 등 수서문제를 다룬다.
 
뉴미디어 (New Media)
(전선 LIS2801)
기술개발로 등장하는 새로운 기록매체를 소개하고, 이들 매체를 도서관과 정보센터에서 활용하는 문제를 다룬다.
 
정보조사제공론 (Information Services)
(전선 LIS2804)
정보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정보사회와 환경, 정보커뮤니케이션, 정보면담, 정보탐색, 온라인서비스, 이용자연구와 교육 및 정보업무의 평가, 기본 자료의 평가를 다룬다.
 

정보이용자교육론 (User Education)

(전선 LIS2805)
정보 이용자 교육프로그램의 역사와 맥락을 소개하고, 교수법, 교육기술, 평가방법들을 다룬다.
 

정보시스템 분석 (Information System Analysis)

(전선 LIS2806)
정보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의 운용 및 이용을 위한 기법에 관해 연구한다. 정보시스템 설계의 각 단계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선택, 설치, 관리에 관해 알아보고 각 프로세스 내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정보시스템을 고안하고 설계하는데 학습 목표를 둔다.
 

기록관리론 (Records Management and Archives)

(전선 LIS2809)
기록관리의 기본개념, 원칙, 방법론을 학습하고, 전자기록물 관리 및 디지털 보존에 관한 핵심적인 기본내용도 함께 다룬다.
 

프로그래밍기초 (Programming Basics)

(전선 LIS2810)
컴퓨터 정보처리의 기본이 되는 프로그래밍의 기초 문법을 익히고 실습하며 정보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인 정보의 처리와 관리 방법을 다룬다.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Management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ers)

(전선 LIS3304)
도서관과 정보센터에 적용되는 일반 경영이론과 기법, 직원, 자료, 시설, 예산, 봉사를 포함한 제반 업무의 조직과 관리를 다룬다.
 

도서관정보센터경영의 실제 (Practice in Manage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

(전선 LIS3305)
도서관과 정보센터에 적용되는 경영이론과 기법, 직원, 예산, 봉사를 포함한 제반 업무의 조직과 관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종류별 도서관 및 정보센터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다룬다.
 

학술정보커뮤니케이션 (Scholarly Communication)

(전선 LIS3306)
학술정보가 학자 및 연구자들 사이에서 공식 및 비공식 채널을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되어지는 과정과 원인을 알아보는 것에 초점이 있다. 이를 위해 학술정보커뮤니케이션의 정의, 필요성, 종류, 유통 및 효과를 살펴봄에 있어서 디지털도서관, 전자저널, 기관 리파지토리, 연구포탈 등의 정보미디어의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다. 또한, 학술정보커뮤니케이션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서지계량분석 기법의 개념 및 활용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정보조직론:목록 (Organization of Information: Cataloging)

(전선 LIS3605)
문헌검색도구로서의 목록의 기능과 그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접근점인 표목의 선정과 그 형식을 규정한다. 아울러 표준적인 서지기술에서 규정한 데이터 요소의 기술방법에 따라 실제 목록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 기술목록의 작성능력을 배양하고, 서지정보의 유통을 촉진하기 위한 기계가독목록법의 배경과 레코드구조를 이해하도록 한다.
 

정보서비스평가 (Evalu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

(전선 LIS3612)
정보서비스와 관련된 이론 및 이에 근거한 평가기법을 강의한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익힘으로써 정보서비스 평가를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정보서비스 평가의 정의, 필요성 및 영향, 요인 등에 대한 이론과 함께 구체적인 평가방법들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특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기법을 선별하고 실제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일반 기업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개요와 함께 평가기법 적용에 있어서의 도서관과의 차이점을 살펴본다.
 

데이터베이스시스템 (Database System)

(전선 LIS370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이론을 배우며, 이를 응용하여 도서관 및 이와 관련된 정보처리연습을 하며, 도서관 업무와 관련된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해 Microsoft Access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혀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한다.
 

사회정보학 (Social Informatics)

(전선 LIS3806)
본 수업은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에 적용가능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 및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네트워크 개념, 그래프 및 매트릭스,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수집, 연결정도 및 밀도, 중심성 및 파워, 하위집단분석, 구조적공백, 소셜네트워크 시각화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학습 및 실습이 병행된다.
 

정보조직론: 분류 (Organization of Information: Classification)

(전선 LIS3807)
서지자료의 분류체계에 대한 원리와 역사, 이의 실제 적용INTRODUCTION TO TEXT PROCESSING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며, 이 중 듀이십진분류법을 중심으로 분류의 제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아울러 도서기호의 기능과 그 적용과정을 검토한다.
 

학술정보웹사이트구축론 (Internet Based Academic Information)

(전선 LIS3808)
학술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한 웹 컨텐츠의 기획 능력과 웹 사이트 구축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에 따라서 관련 소프트웨어(Web Editor, Flash, Photoshop, 웹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등)를 습득하고, 이를 이용한 실제 웹 사이트 구축방법을 다룬다.
 

텍스트정보처리론 (Introduction to Text Processing)

(전선 LIS3813)
자연언어 형태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텍스트마이닝 및 정보검색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품사태깅, 형태소분석, 구문분석 등 자연언어 처리 기법과 관련 소프트웨어를 다룬다.
 

정보이용자론 (Users of Library and Information)

(전선 LIS3814)
정보의 이용에 있어서 이의 효과적 전달과 이용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심리학적 관점, 행동과학적 관점 등에서 학습한다.
 

메타데이터(Metadata)

(전선 LIS3816)
메타데이터 및 문헌정보학의 관계는 물론 메타데이터의 개념, 함의, 유형 및 구조, 특성, 표준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오늘날 웹에서 널리 사용되는 메타 데이터를 이해하고 정보조직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공공도서관경영 (Management of Public Libraries)

(전선 LIS4302)
현대사회에 있어서 공공도서관의 이념, 기능을 비롯한 기구, 인사, 자료, 예산, 시설, 봉사 등 조직과 관리를 다룬다.
 

정보검색론 (Information Retrieval)

(전선 LIS4701)
정보사회의 발전과 변화에 대응하여 여러 가지 정보 현상들을 분석하는 능력이 요구됨에 따라 정보 관련 현상들을 정책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여 정보사회를 인도할 수 있는 필수적인 안목을 갖도록 한다.
 

정보처리연습 (Special Problems in Computing)

(전선 LIS4703)
C언어의 기초를 이미 습득한 학생을 대상으로 중급 프로그래밍 및 다양한 알고리즘의 이해, 이를 응용하여 데이터 및 텍스트, 그리고 문헌을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론(Social Network Services)

(전선 LIS470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발달 및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특성을 분석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적절한 이용방법, 개인정보보호 및 윤리적 고려사항,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기존 서비스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이용자 환경을 고려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한다.
 

디지털도서관구축론 (Digital Libraries)

(전선 LIS4801)
디지털도서관의 개념, 콘텐츠, 관련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과정 등에 대해 다룬다.
 

정보정책론 (Information Policy)

(전선 LIS4802)
정보사회의 발전과 변화에 대응하여 여러 가지 정보 현상들을 분석하는 능력이 요구됨에 따라 정보 관련 현상들을 정책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여 정보사회를 인도할 수 있는 필수적인 안목을 갖도록 한다.
 

문헌정보통계 (Statistic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전선 LIS4803)
정보관리기관의 활동과 정보서비스를 통계적으로 분석, 처리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적 통계 기법을 익히고, PC에 의한 통계처리능력을 습득한다.
 

정보시각화(Information Visualization)

(전선 LIS4809)
정보시각화의 다양한 정보표현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기술을 이용해 각종 데이터 및 정보물을 표현하는 능력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