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

Major

학부대학 교과목

외국인글로벌 학부 신입생은 1년 동안 학부대학에서 생활한 후, 각 단과대학으로 소속이 바뀌게 된다. 1학년 때 수강해야 할 학부대학 교과목은 공통기초, 필수교양, 선택교양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학년 진입과 함께 전공으로 소속이 변경되기 위해서는 공통기초 10학점을 1학년 재학 중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또한 졸업을 위해서는 계열별로 24학점~45학점의 필수교양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학부대학 교과목
구분 개설 교과목 학점
공통기초 채플(0학점),4학기 이수), 기독교의 이해(3학점), 글쓰기(3학점), 대학영어Ⅰ,Ⅱ(4학점) 10
필수교양 9개 영역 중 8개 영역에서 각 1과목 이상 이수 24 이상
선택교양 수강학점 제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수 -
한국어능력개발 지원 프로그램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어 능력을 보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입학 시 한국어능력시험 5급 수료 이하, 공인한국어능력시험 KLPT, TOPIK 또는 KPE 4급 이하의 학생은 본교 정규 과정과 함께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정규과정을 신촌캠퍼스 또는 국제캠퍼스에서 수강할 수 있다. 수강료는 입학 후 1년 동안 장학금으로 지원된다. 한국어 급수 능력에 따른 이수 가능 학점 수는 아래와 같다.


한국어 급수별 이수 가능 학점
한국어 급수 능력에 따른 이수 가능 학점 수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KLTP, TOPIK, KPE 이수 가능 학점 수
1급 수료 1 급 3 학점 이하
2급 수료 2 급 6 학점 이하
3급 수료 3 급 9 학점 이하
4급 수료 4 급 12 학점 이하
5급 수료 5 급 계열별 최대 수강학점
한국어 교육과정

외국인학생이거나 오랜 외국생활로 인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대학공부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한국어를 습득하며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개설된 과정으로 글쓰기 교과목을 통해 학술적 글쓰기 방법을 공부한다.

기초한국어글쓰기
한국어의 문장과 단어, 단락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한국어 글쓰기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교과목으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한국어과정 4급을 수료했거나 기타 공인 한국어 능력시험에서 4급 이하를 받을 경우 의무적으로 수강한다.
글쓰기(특례)
12년 전 교육과정을 해외에서 이수했거나 외국인 신입생인 경우 수강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한국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교육 받는다. 이 수업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이해력과 분석력을 기르고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자기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외국인글로벌학부 RC101

상이한 교육배경을 가진 외국인 신입생들이 새로운 교육-문화환경 속에서 성공적으로 연세대학교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이다. 한국인학생과 외국인학생의 1:1 매칭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대학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신의 전공분야를 탐색함과 동시에 자신의 대학생활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기회를 가진다.

학부대학 Peer Mentoring

외국인 신입생들이 한국인 재학생 선배와 1:1로 매칭하여 학기 중 정기적인 만남과 교류를 통해 외국인 신입생들이 한국생활 및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외국인 신입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다.

학부대학 글로벌 세미나

입학 전 외국인 신입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이 세미나를 통하여 연세대학교의 문화, 학내 자원 그리고 기본적인 학습 기술 등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습득한다. 학사지도교수님과 여러 선배들의 도움을 통해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대학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합격자 공지를 통해 자세한 일정이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