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 학과내규

1. 전공은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창의융복합전공으로 나눈다. 창의융복합전공은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의 석사학위 과정 내의 부속 과정으로 설치하며 국어국문학과 내규에 따른다. 국어학 전공의 세부전공으로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전공이 있으며, 수강 교과목에 따라 한국어교사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한국어교사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원 자격증 관련 링크 확인

1. 과정정보-교과목 정보 안내

http://kteacher.korean.go.kr/org/000095

2. 심사 기준 안내

http://kteacher.korean.go.kr/guide/scr/strdAfter

3. 한국어교원자격증 신청 절차 안내

http://kteacher.korean.go.kr/guide/scr/appPro


2. 본 학과의 석박사과정 학생은 셋째 학기 등록 이전에 전공에 따른 지도교수를 정하여야 한다.

3. 본 학과의 석사과정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고, 종합시험을 보고자 하는 학생은 그 전에 지도교수로부터 전공학점 취득에 대한 제반 규정에 적절한지의 여부에 대하여 종합적 평가를 받아야 한다.

4. 석박사과정의 모든 학생은 다음의 규정에 의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최저 30학점 중 21학점은 본 학과에서, 나머지 학점은 지도 교수의 승인을 얻어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단, 창의융복합 전공의 경우에는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최저 30학점 중 18학점은 본 과에서, 나머지 학점은 지도 교수의 승인을 얻어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 박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최저 30학점 중 21학점은 본 학과에서, 나머지 학점은 지도 교수의 승인을 얻어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 위의 ㉮와 ㉯에서 ‘타 학과’란 국어국문학과 이외의 학과(협동과정 포함)를 의미한다.
㉱ 교내 타학과 과목과 타대학 학점 교류 승인 과목(타대학 국문과 과목 중 학점 교류 승인 과목)의 합산 학점은 15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또한, 이와 관련된 세부전공의 내규가 있을 경우 이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 위의 ㉮와 ㉯에서 ‘본 학과’에서 취득해야 하는 학점은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창의융복합전공을 포함하여 국어국문학과에서 개설하는 모든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2006. 9월 이후부터 적용)

5. 외국어 시험, 종합시험, 논문은 별도의 규정에 따르며 자세한 내용은 외국어 시험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6. 국어국문학과 내 모든 분과는 국어국문학과 필수 교과목인 <연구윤리> 과목을 석·박사 졸업 전까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석사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수강한 학생은 박사 과정에서 동일 과목을 재수강할 필요가 없다. 다만 다른 대학교에서 석과 과정을 마치고 우리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한 학생은 연구윤리를 수강해야 한다. 또한 해당 과목은 학기 제한이 없으므로 언제든지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다. 2021학년도 1학기까지 <연구윤리> 교과목은 국어국문학과의 독립 학정번호로 별도 개설되어 있었으나 2021학년도 2학기부터는 대학원 공통과목으로 통합 운영된다.

7. <연구지도> 역시 대학원 필수 교과목으로 석박사의 경우 4학기, 통합의 경우 6학기에 자동으로 수강신청 된다. 해당 학기의 학생들은 수강신청이 된 교과목을 직접 수강취소하거나 다시 신청할 수 있다(수강신청 기간 내에 한함). 다만, 마지막 학기 이전에는 수강신청이 불가능하므로 미리 수강해야 하는 경우, 학과 사무실을 통해 별도의 신청 절차를 밟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