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의의 및 교육목표
1. 개설의 의의
리더십은 인류사회의 변화 · 발전을 위한 가장 큰 원동력이 되어 왔다. 따라서 리더십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회에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사회적 현상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리더십의 결핍 내지는 부재의 현상이라 고 할 수 있다. 정치ㆍ사회ㆍ경제 각 분야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도덕적 해이와 혼란상의 상당 부분은 리더십의 문제에서 기인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 속에서 대학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참 지도자와 봉사자를 양성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내 대학교 중 최초로 리더십 연구 및 교육을 위한 전문기관으로 설립되어 리더십 관련 프로그램들을 선도적으로 기획ㆍ개발해온 연세리더십센터(YLC: Yonsei Leadership Center)는 그간의 교육활동을 재정비하고 좀 더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연계전공으로서의 리더십 커리큘럼을 개설, 리더십 과정의 활성화와 전교화를 도모함으로써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2. 교육의 목표
연세리더십센터의 리더십 연계전공은 일반적 차원에서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세부적 차원에서 전문적인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리더십 연계전공은 리더가 갖추어야 기본소양인 공공성ㆍ도덕성ㆍ합리성ㆍ실천성을 학습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전공영역별로 요구되는 전문적 리더십을 학습함으로써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참 지도자와 봉사자를 육성하는데 교육의 목표가 있다. 연세리더십센터는 이러한 리더십 연계전공을 우리대학교의 건학 이념인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두어 실행한다.
3. 기대효과
1) 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구성과 학문적 토대 구축
리더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에 따른 리더십 관련 기관의 난립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구성과 학술적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대학의 진지한 고민과 노력을 촉구할 수 있다. 리더십학 정립을 위한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의 리더십에 대한 학문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기여한다.
2) 대학의 바람직한 인재 양성 기능 강화
기존 지적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양성시키는데 주력하였던 대학교육은 리더십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현실, 개인주의 팽배에 따른 공동체 의식의 저하, 공적 영역에 대한 경시 등의 문제점들이 제기되는 상황 속에서 대학이 리더십의 공공성, 도덕성, 합리성을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이를 통하여 사회적인 문제의식, 책임감, 도덕성을 겸비한 인재들을 양성시키는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적인 기여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3) 체계적 리더십 교육과정 마련
리더십 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대학 교육과정에서 리더십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선도적이고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전파할 수 있는 대학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4) 보편성과 특수성을 감안한 리더십 교육 방안 마련
리더십 연구와 교육은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진행될 필요가 있다. 즉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에 대한 연구와 교육뿐만 아니라 각 분야별로 요구되는 전문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필요하다. 연세리더십센터의 리더십학 연계전공은 바로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다.
5) 사회 진출과 효과 : 새롭고 바람직한 리더상 정립
리더십학 연계전공을 이수하여 체계적으로 리더십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경우 졸업 이후 사회에 진출하여 보편적인 사회적 문제의식과 책임감을 인식한 상황 속에서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들은 과거 공공성과 규범성에 대한 진지한 사회적 문제의식을 결여한 상태에서 존재하였던 권위주의적, 일방적, 비합리적 방식의 리더십에 대한 비판적, 대안적 리더십의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6) 리더십 프로그램의 전파 및 파급효과
대학에서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할 경우 이것이 여타 하급 교육기관, 정부단체, 경제사회단체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전파되고 파급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세부학문별로 리더십과 관련한 교과목과 프로그램의 개발을 이끌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사회단체들의 요구에 따른 위탁 및 파견교육 등의 파급효과도 생길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밖에도 대학들간, 국가들 간에도 다양한 리더십 관련 프로그램들에 대한 의견 교환과 공론화 과정 등이 마련될 가능성도 생길 수 있다고 판단된다.
교육과정 운영세칙
교과과정 (2024년)
1. 리더십 연계전공 교과목
[전공기초]
- LEA3101 리더십워크숍 (Leadership Workshop)_3학점
- 리더십 연계전공의 기초과정 필수과목으로 리더십 일반이론 이해를 토대로 리더십 함양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전략을 체험할 수 있도록 특강, 리더십역량개발 교육, 토론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진행된다.
[전공선택]
- LEA3102 리더십 개발코칭 (Coaching for Leadership Development)_3학점
- 사회 각 분야별 리더십의 유형과 특성, 문제해결과 위기관리 등 리더십 역할과 기능 및 자질 등의 내용을 다루며 개인적 집단적 차원에서 실제적인 리더십 개발 전략을 제공한다.
- LEA3103 공감과 섬김의 인간관계 리더십 (Servant Leadership)_3학점
- 인간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섬김의 리더십 이론과 실천을 소개하고 실제 삶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리더십 교과과정 (연계전공 홈페이지 https://yongei.yonsei.ac.kr/yongei/course/leadership_course.do)
종별 |
학정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개설학과 |
전기 | LEA3101 | 리더십 워크숍(필수)ⓟ | 3 | 리더십 |
전선 | LEA3102 | 리더십 개발코칭 | 3 | |
LEA3103 | 공감과섬김의 인간관계리더십 | 3 | ||
전필 |
PHI2254 |
서양고대철학사 |
3 |
철학 |
PHI3213 | 윤리학 | |||
전선 |
PHI3271 |
문화철학 |
|
|
전선 |
PSY3133 |
조직심리학 |
3 |
심리학 |
|
PSY3138 |
소비자심리학 |
|
|
|
PSY3111 |
사회심리학 |
|
|
|
PSY4103 |
사회문제와심리학 |
|
|
PSY3135 | 집단심리학 | |||
PSY3164 | 행복의과학 | |||
PSY2111 | 시각마음그리고뇌 | |||
PSY4123 | 인지심리학 | |||
PSY4122 | 인지공학심리학 | |||
PSY4126 | 산업심리학 | |||
PSY4111 | 의사결정심리학 | |||
PSY3109 | 사회및정서발달 | |||
전선 |
ELL3302 |
영어담화분석 |
3 |
영어영문 |
|
ELL3902 |
서양고전강독 |
|
|
|
ELL4902 |
페미니즘문학비평 |
|
|
ELL3915 | 대화분석의기초 | |||
ELL3912 | 영어발표와의사소통 | |||
전선 |
GER2109 |
독일의문화와역사 |
3 |
독어독문 |
|
GER3129 |
문학과영화 |
|
|
전선 |
RUS3111 |
러시아드라마예술 |
3 |
노어노문 |
RUS2136 | 현대유라시아지역이해 | |||
|
RUS4117 |
러시아공연예술 |
|
|
전선 |
SOC3307 |
조직이론 |
3 |
사회학 |
|
SOC3501 |
사회정책 |
|
|
|
SOC3610 |
대중문화연구 |
|
|
|
SOC3613 |
예술과사회 |
|
|
|
SOC3611 |
성과사회 |
|
|
SOC4118 | 사회계층과불평등 | |||
SOC2102 | 사회조사입문 | |||
SOC4117 | 현대사회론 | |||
SOC3706 | 경제사회학 | |||
SOC4113 | 시장과사회 | |||
전선 | ANT3112 | 대중문화와문화산업 | 3 | 문화인류 |
ANT4107 | 글로벌이슈와인류학적전망 | |||
ANT3107 | 현대사회와정체성 | |||
전선 |
POL4127 |
국제정의론 |
3 |
정치외교 |
|
POL3133 |
국가론 |
|
|
|
POL2102 |
국제관계론 |
|
|
|
POL2109 |
정보사회와정치 |
|
|
|
POL4108 |
동아시아국제관계영어원강 |
|
|
|
POL3114 |
외교정책론 |
|
|
|
POL3135 |
국가안보와정보 |
|
|
POL3106 | 동북아국제안보 | |||
POL3126 | 정치와영화 | |||
POL3151 | 법과정치 | |||
POL3833 | 대통령리더십론 | |||
POL3148 | 과학기술의국제정치 | |||
전선 |
PUB3109 |
조직행태론 |
3 |
행정학 |
PUB3121 | 공공관리이론과사례 | |||
PUB3109 | 조직행태론 | |||
PUB2104 | 인력관리론 | |||
PUB4201 | 혁신창업과정책 | |||
|
PUB3120 |
문화정책론 |
|
|
|
PUB4109 |
정부개혁론 |
|
|
|
PUB4103 |
정부규제론 |
|
|
PUB3103 | 복지정책론 | |||
PUB4112 | 리더십과거버넌스 | |||
PUB3128 | 전략적기획론 | |||
PUB4101 | 비교발전행정론 | |||
PUB3123 | 정책평가론 | |||
전선 |
COM3106 |
대인관계와커뮤니케이션 |
3 |
언론홍보 |
|
COM2107 |
대중문화론 |
|
|
COM3117 | 설득커뮤니케이션론 | |||
COM2116 | 정보사회론 | |||
COM4109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 |||
COM4200 |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 | |||
전필 |
ECO2101 |
거시경제학 |
3 |
경제학 |
|
ECO2102 |
미시경제학 |
|
|
전기 |
ECO1103 |
미시경제원론 |
|
|
|
ECO1104 |
거시경제원론 |
|
|
전선 |
ECO3133 |
산업조직론 |
|
|
|
ECO3127 |
법경제학 |
|
|
|
ECO3103 |
경제발전론 |
|
|
|
ECO3112 |
한국경제론 |
|
|
|
ECO3116 |
경제정책 |
|
|
|
ECO3109 |
자원및환경경제학 |
|
|
|
ECO3131 |
국제무역론 |
|
|
|
ECO3101 |
게임이론과응용 |
|
|
전선 | LIS4704 |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론 | 3 | 문헌정보 |
LIS2801 | 뉴미디어 | |||
전선 | ENG2005 | 우리마을리빙랩(캡스톤디자인) | 3 | 공과대학 |
일반 | ENG2000 | 창업102:기업과기업가정신 | ||
대교 | ENG3012 | 창업103:21C기술경영 | ||
대교 | ENG3004 | 기술인적자원관리 | ||
일반 | ENG2113 | 창업301:스타트업창업실전 | ||
전선 | ENG3404 | 창업304:X-design | ||
일반 | ENG3405 | 창업404:지역사회를위한창의적문제해결(캡스톤디자인) | ||
대교 | ENG3009 | 테크노리더십 | ||
대교 | ENG3007 | 과학기술과사회 | ||
전선 | IIE4117 | 혁신네트워크경제 | 3 | 산업공학 |
전기 | KOS3104 | 트랜스내셔널한류 | 3 | 한국학 |
전기 | CHI3101 | 중국입문 | 3 | 중국학 |
전선 | CHI3103 | 중국의자연지리와인문환경 | ||
전기 | VEN3103 | 벤처와스타트업경영실제 | 3 | 벤처학 |
전선 | VEN3101 | 벤처기업세미나(P/NP평가) | ||
VEN3104 | 신기술투자포럼 | |||
VEN3106 | 소셜벤처링 | |||
전선 | THE3604 | 기독교교육의사회학적기초 | 3 | 신학 |
THE3601 | 기독교교육학 | |||
THE4916 | 돌봄,상담그리고코칭 | |||
전선 |
EDU3129 |
기업교육론 |
3 |
교육학 |
|
EDU2110 |
교육지도성 |
|
|
|
EDU4121 |
국제이해교육 |
|
|
EDU2116 | 인적자원개발론 | |||
EDU3116 | 인간관계이론과실제 | |||
전선 |
SOW3106 |
사회문제론 |
3 |
사회복지 |
|
SOW4105 |
비영리조직관리와사회복지 |
|
|
|
SOW2103 |
사회복지실천론 |
|
|
|
SOW3120 |
자원봉사론 |
|
|
|
SOW3110 |
사회복지정책론 |
|
|
|
SOW3111 |
사회복지조사론 |
|
|
|
SOW4106 |
사회보장론 |
|
|
|
SOW3114 |
사회복지행정론 |
|
|
SOW3116 | 산업복지론 | |||
전필 |
CNT2109 |
패션마케팅 |
3 |
의류환경 |
전선 | CNT4111 | 럭셔리패션경영 | ||
CNT3114 | 패션브랜드마케팅관리 | |||
CNT3117 | 패션비즈니스시스템 | |||
CNT4126 | 패션소비문화와소비자주의 | |||
CNT3138 | 글로벌패션비즈니스시스템 | |||
CNT4115 | 의류소비자행동분석 | |||
전선 |
CFS3110 |
가족관계 |
3 |
아동가족 |
|
CFS3113 |
친근한관계의이해 |
|
|
CFS3128 | 인지발달 | |||
전기 |
TRA3101 |
외교통상국제기구론 |
3 |
외교통상학 |
전선 | SLS3209 | 스포츠마케팅 | 3 | 스포츠응용산업 |
SLS3311 | 이벤트기획및진행 | |||
SLS4207 | 스포츠응용산업윤리및리더십 | |||
SLS1202 | 스포츠행정및경영 | |||
SLS4211 | 스포츠비즈니스 | |||
필교 |
UCD1105 |
시민사회와자원봉사 |
3 |
학부대학 |
UCF1101 | 정보와사회 | |||
YCE1252 | 역사의제국들 | |||
YCE1605 | 이상행동의심리 | |||
YCE1101 | 역사란무엇인가 | |||
YCE1601 | 대인관계의심리학 | |||
YCF1651 | 말하기와토론 | |||
YCG1702 | 기독교윤리와사회적책임 | |||
YCG1601 | 젠더와성평등 | |||
YCI1853 |
글로벌리더십 |
|||
YCH1601 | 재산거래와법 | |||
YCI1301 | 인권과세계시민주의 | |||
선교 |
UCI1120 |
현대사회와의사소통능력 |
3 |
|
UCI1124 | 페미니즘의이해 | |||
UCI1129 | 리더십세미나 | |||
UCI1109 | 법과사회질서 | |||
UCI1108 | 법과민주주의 | |||
UCI1171 | 환경과사회 | |||
UCJ1119 | 한국영화의이해 | |||
UCI1167 | 사회혁신과기업CSR | |||
전필 | BIZ3147 | 전략경영 | 3 | 경영학 |
전기 | BIZ1102 | 조직행동론 | ||
BIZ2120 | 마케팅 | |||
BIZ2122 | 경영과학 | |||
전선 | BIZ3143 | 벤처창업론 | ||
BIZ4142 | 기술경영 | |||
BIZ3109 | 중급회계(1) | |||
BIZ3158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
BIZ4125 | 마케팅전략 | |||
BIZ4129 | 관계마케팅 | |||
BIZ3113 | E-BUSINESS전략 | |||
BIZ4131 | 세계경영환경론 | |||
BIZ3134 | 국제경영론 | |||
BIZ4159 | 경영윤리포럼 | |||
BIZ3135 | 국제마케팅 | |||
BIZ3161 | 세계경영세미나 | |||
BIZ2126 | 기업가정신: 혁신과창업을위한경영학이야기 | |||
BIZ3127 | 시장조사론 | |||
BIZ4191 | 사회공헌프로젝트(uSEE) | |||
BIZ2123 | 창업207: 스타트업만들기 | |||
BIZ3202 | 진정한승자가되기위한전략 | |||
BIZ4157 | 연경리더스포럼 | |||
BIZ4197 | 상시창조적혁신과21세기형경영 | |||
BIZ4158 | 글로벌경영포럼 | |||
BIZ4119 | IT전략 | |||
BIZ4160 | 기업성장및혁신전략 | |||
BIZ2119 | 재무관리 | |||
BIZ3148 | 노사관계론 | |||
BIZ4165 | 경영컨설팅과컨설턴트의세계 | |||
BIZ4168 | ESG경영과기업지배구조 | |||
BIZ4182 | 창업303: 창업하기 | |||
BIZ4186 | 창업402: 소셜벤처프로젝트-uSEE | |||
BIZ4187 | 창업305: 창조성 | |||
BIZ4189 | 경영협상론 | |||
BIZ4190 | 창업401: 창업기업컨설팅-uCAN | |||
BIZ3126 | 소비자행동론 | |||
BIZ3130 | 신제품마케팅 | |||
BIZ3136 | 인적자원관리 | |||
BIZ4193 | 동기부여와파워먼트 | |||
BIZ4195 | 디지털마케팅전략및응용 | |||
전선 | HIS3415 | 일본근대사 | 3 | 사학 |
HIS3427 | 동서문화교류사 | |||
전선 | KOR2414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3 | 국어국문학 |
COM4114 | 방송저널리즘의이해 | 3 | 언론홍보영상학 |
※ *표로 표시된 교과목은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 개설된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