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대학원 세미나] 10/14(금) 김원종 대표(DN솔루션즈) "AI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주도할 공작기계의 미래 모습"
작성일
2022.10.11
작성자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기계공학부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주   제: AI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주도할 공작기계의 미래 모습

연   사: 김원종 대표

소   속: DN솔루션즈

일   시: 2022. 10. 14.(Fri) 13:30

장   소제2공학관 B040호

초   청: 황정호 교수

▣ 초   록

공작기계는 “Mother Machine”이라 불려질 만큼, 다양한 수요 시장의 대표 부품 완성을 위한 가공 공정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핵심적인 장비 솔루션이다. 수요 시장이 요구하는 다양한 소재/부품에 대한 초정밀과 고생산성을 제공하는 공작기계 솔루션 없이는, 반도체, IT, 전기자동차 및 항공우주와 같은 첨단 산업 부품의 목표 성능이 구현될 수 없으며, 수요 산업 간 글로벌 경쟁력 우위를 확보 할 수 없다.

수요가 요구하는 Manufacturing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공작기계는 High-End 지향 5축/복합축 지능화 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 시에는 Digital Engineering 기반 가상검증을 통해 VPD (가상제품개발)가 지향하는 “Front-loading” 효과로 설계 단계에서 “제품 성능 목표 달성”을 확보/검증한다.

수요가 원하는 Manufacturing 경쟁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공작기계는 개발 모델과 운영되는 공정, 그리고 장비가 연계된 팩토리 요소를 디지털화 시키고 연결하는 Digital Transformation을 적용하고자 한다. 개발 장비는 물리적 모델과 동일한 Digital Twin을 구성하여 개발 시점, 장비의 목표 성능을 명확히 달성하고, 센서와 통신 체계로 구성된 Smart Machine과의 연결을 통해 고객 장비의 공정과 운영 상황이 모니터링 되며 최적 조건의 장비 사용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AI 기술은 이러한 Smart Machine에서 모니터링 된 데이터와 디지털 모델을 기반으로 현황을 명확히 파악하게 되고, 최적의 운전 조건을 제공하며, 위험 상황 대처, 에너지 저감 혹은 탄소 중립을 위한 솔루션 관리를 수행하게 된다. 공작기계에서 Digital Twin 모델 적용과 AI 기술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이유는 공작기계가 기계적 요소 뿐만 아니라 모션과 공정 이벤트를 제어하는 CNC (Computer Numerial Control)/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의 전기/전자/제어 요소가 융합된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Digital Transformation과 AI 기술이 공작기계 및 공작기계 군으로 구성하는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국가 핵심 산업의 경쟁력과 미래 가치는 더욱 강력해 질 것이다. 공작기계는 생산제조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플랫폼으로서, 초정밀 요소/CNC, Digital Transformation 및 Smart/AI와 같은 혁신 기술의 융복합 적용을 통해, 미래 첨단 산업의 모든 가능성의 시작과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특강에서는 공작기계의 미래 모습을 구현해 나갈 DN 그룹과 DN Solutions에 대한 소개도 함께 진행된다.

첨부
20221014_대학원_김원종 대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