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사회학이란 다양한 특성을 지닌 여러 개인들이 사회라는 집합체 속에서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이해와 보다 나은 사회에 대한 대안을 찾아가는 학문이다. 따라서 사회학은 인문ㆍ사회과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학문이며 인접 학문들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사회학에서 제시된 여러 이론, 방법론들은 다른 인문ㆍ사회과학에 응용될 뿐만아니라, 이들 학문에서 논의된 여러 주장들은 다시 사회학에서 포괄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사회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 이론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경험적 분석을 통해서 검증되고 이에 따라 재구성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의 탐구를 통해서 사회전체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이해에 도달하는 것이 사회학의 학문적 목표이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는 1972년 문과대학에 신설되었는데, 2004년 3월을 시점으로 소속을 사회과학대학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교육 목적과 개요

우리 학부는 인간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목적으로 1972년 정법대학에서 창설되었다. 우리 학과는 1980년 12월 법과대학이 독립함에 따라 사회과학대학으로 옮겼고, 1976년에 신문방송학과 석사과정이 개설되었으며, 1979년에 박사과정을 개설하면서 학문의 장으로 기본틀을 마련하였다.

우리 학부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론, 실제를 배우도록 한다.
  • 2. 언론관련 분야에 진출하여 활동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 3. 언론인으로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윤리의식 및 합리적인 비판의식을 고취하도록 한다.
  • 4. 사회의 지도자로서 봉사할 수 있는 참된 교양 교육을 실시한다.
  • 5. 건전한 시민의식을 가진 인격체로서 성장할 수 있는 참지식과 지혜, 인간됨을 기르도록 한다.

세부 전공 및 영역

사회학과의 세부영역은 크게 방법론, 이론, 세부전공의 세분야로 나뉘어 질수 있다.

방법론 분야
설문지 조사나 면접조사와같이 다양한 사회조사의 기법을 배우고,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론 분야
사회의구성과 변화에 관한 기본이론들을 학습하는 분야로서 고전 사회이론 및 현재 사회이론을 포함한다.
세부전공 분야
일반전공(3000단위) 및 심화전공(4000단위)로 구분되어 있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사회학 지식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것이고 따라서 사회학 전공 졸업자들의 진로는 더욱 다양해지고 동시에 우리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맡아 갈 것으로 예상 된다.

졸업후 진로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학계로의 진출

사회학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에서 기본 학문의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학계로 진출하는 경우, 정치학, 경영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행정학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할수 있다.

2. 사회로 진출

일반 기업, 관계, 정계, 방송계, 언론계, 문화계, 금융계, 교직, 회계사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최근에 언론계, 광고계로의 진출이 눈에 띠기 시작하고, 자유직업을 선호하는 경향도 강하다.

3. 행정고시에서 사회학 분야가 추가된 이후 관계로의 진출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게 되었고, 특히 여성 동문들의 사회 진출도 각계로 넓혀지면서 활발해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