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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의 설립목적은, 사회복지학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의 이론적 발전을 꾀하고 특히 자본주의와 산업사회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본 학과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던 1981년 신과대학 사회사업학과로 설립되었으며, 이후 변화하는 사회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1995년 사회복지학과로 학과명을 개칭하고 사회과학대학으로 소속을 변경하였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사회복지학과 교수, 사회복지관련 연구소 연구원, 사회복지관 병원, 재활센터, 사회복지 민간단체, 기타 관련 정보기관 등 다양한 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학계에서 전문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본 학과에는 아홉 분의 교수님이 계시며 1984년에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이 개설되어 대학원생들이 연구활동에 임하였고, 2001년도에 국내 최초의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이 설립되어 전문사회복지 인력을 양성함에 주력하고 있다. 1995년에는 행정대학원에 사회복지전공이 개설되었다. 2001년 부터는 사회복지 전문대학원이 개설되어 이론과 실천의 체계적인 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또한 보다 심도깊은 연구를 위하여 1990년 대학부설로 「사회복지연구소」가 설립되었으며, 사회복지의 이론과 문제해결기법을 삶의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1996년부터 「가양4 종합사회복지관」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세부 전공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이론과 방법, 형태와 내용을 연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실제분석을 시도하고 정책대안의 가능성을 조망함으로써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방향과 미래를 전망한다.

2. 사회복지행정은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행정으로서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의의와 조직, 기본원리를 강의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시설과 기관의 운영실태를 이해한다.

3.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지식과,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지식을 살펴본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잇는 졸업후의 진로는 사회복지학을 계속 공부하는 것이다. 학부를 마치고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사회복지 관련 연구기관으로 진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제도와 전문적 기술 개발을 위해 일하게 된다. 혹은 도서관이나 연구실이 아닌 현장에 종사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돕는 일을 할 수도 있다. 보통 사회복지와 관련된 현장으로는 지역사회복지관을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잇는데 이 곳에서는 각 복지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병원의 사회사업과로 진출하여 경제적 사정으로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갑작스러운 사고/질병으로 심리적인 충격을 경험하고 있는 환자와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경제적 재원을 조달해 주거나, 심리적인 충격을 완화시키고 빠른 시일 내에 정상적인 생활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할 수도 있다. 그밖에 병원의 정신과의 경우 정신과 의사, 간호사, 임상심리사 등과 함께 팀을 이루어 활동하기도 하며, 사회복지전문요원이나 행정고시의 사회복지계열로 진출함으로써 공적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내에 종사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은 사회와 인간을 연구 영역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의식이라고 할 수 있는 ‘가치관’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기타

1. 장학제도
외부장학금
  • 김은미(81학번) 장학금 : 매학기 100만원의 장학금을 가정형편이 어렵고 사회복지에 열의가 있는 본과재학생에게 수여
  • 기타 장학금 : 성천장학복지회 장학금, 노엽문화재단 장학금, 월악장학문화재단 장학금 등 매학기 다양한 종류의 기타 장학금이 본과재학생에 수여
내부장학금
대학 배정 장학금은 전적학기 이수학점 15학점 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적 2.5이상인 학생에게 지급하고 있다.
학업성적과 가정형편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발한다.
2. 연구소와 복지관 운영

교육가치실현과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사회복지연구소와 지역사회복지관을 운영하고 있다.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교육에 필요한 새로운 교육자료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지역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기관을 운영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헌신 이외에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현장실습의 기회제공과 새로운 교육자료제공의 기회로도 활용하고있다.

3. 동아리 및 학회

사회복지학과에서는 파랑새, 담쟁, 산사람, barrier-free 등 4개의 사회복지 전문학회가 활동하고 있다.

4.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에게 소정의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토록 함으로써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가족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에 자격제도의 의의가 이다.

본 제도는 학부제, 복수전공제 등 교육제도의 변화에 때라 사회복지사 자격 요건을 학과 중심에서 이수교과목 중심으로 조정하게 되었는데,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은 교과목 중 필수 10과목, 선택4과목 등 총 14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2003년부터 사회복지사 1급은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로 규정하였고 제2회 사회복지 1급 자격증에 본과재학생이 수석을 차지하였고, 100%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참고 : 1999년도부터 적용된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교과목

필수과목 (10)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선택과목 (택4)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중 4개 과목이상
5.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 개정안
  • ①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 ②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 ③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종전과 달리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 없어지고 총 8과목이 정해져 있음. 이는 2005년도 제3회 국가고시부터 적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