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입학

연세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 IT융합공학과 학부 Q&A
 
연세대학교 IT융합공학과 입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위해 IT융합공학과 학생회에서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Q. IT융합공학과? 학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IT융합공학과, 줄여서, 아융공은 2011년 IT명품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처음으로 신설된 학부입니다. 2022학년도 까지는 공과대학 소속으로 글로벌융합공학부라는 학부명을 사용하였고, 2023년 3월 인공지능융합대학으로 둥지를 옮기며, IT융합공학과로 학과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IT융합공학과는 신촌캠퍼스 소속의 학사단위이지만, 최첨단 연구 시설의 활용을 위해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의 훌륭한 인프라를 활용한 연구 중심의 전공 교육이 진행됩니다. ‘융합공학’이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쉽게 생각해서 컴퓨터과학, 전기전자공학, 신소재공학, 기계공학 등 다양한 공학 분야의 주요 기술을 "모두" 공부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융공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들에 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공학에 대한 넓은 식견을 가지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학문의 융합을 위해 우리 학부에는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훌륭한 연구성과를 내고 계신 교수님들이 15분이나 계십니다. 학과 이름 특성상 IT융합공학과를 언더우드국제대학(UIC) 소속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아융공은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인공지능융합대학 소속이며, UIC 소속의 융합공학계열 (ISED) 와는 다른 학과입니다 ^^

 

 

Q. IT융합공학과의 학부 생활은 어떤가요?

 

A. 아융공은 기본적으로 4년제 일반 학과이지만 다른 학과들과는 다르게 3년 조기 졸업이 가능한 특화 커리큘럼으로 구성됩니다. 해당 기간 내에 졸업 학점을 이수하고 학점 조건이 충족되면 3년 만에 조기 졸업이 가능해, 타과생에 비해 1년을 세이브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부 기간 동안 송도에서 지내게 되는데 국제캠퍼스 내에 진리관C 건물을 2층에서 4층까지 통째로 학과 건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진리관C와 자유관B에 위치한 최고급의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학생이 원한다면 신촌캠퍼스에 개설되는 강의도 자유롭게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신촌캠퍼스와 국제캠퍼스를 이어주는 셔틀 버스가 학기중에는 하루에 10번 이상 운영되어 두 캠퍼스 간의 물리적인 거리를 좁혀줍니다. IT융합공학과는 최첨단 연구 시설과 최고의 학생자치공간 시설을 이용하면서 학부과정 부터 교수님과의 개별연구, 통섭연구 등의 연구과정을 통해 연구 중심의 진로를 찾는 등 과학기술원이 갖고 있는 장점과, 아카라카와 연고전 등 다양하고 재미난 연세인들의 행사를 즐기는 등 종합대학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특별한 학부입니다.

 

[IT융합공학과 교수님과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국제캠퍼스 진리관C 건물 전경]

 

Q. 한 학번에 몇 명의 학생들을 선발하나요? 

 

A. IT융합공학과의 학부 과정은 매년 20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2023학년도 입시 기준으로 수시에서 15명 정시에서 5명을 선발합니다. 3학년까지 학년당 20명으로 총 60명 내외로 구성된 소수 학과라는 점은 우리 학과의 엄청난 장점 중 하나입니다. 학과내에 11명의 교수님들이 계셔서 타 학과에 비하면 훌륭한 학생 대 교수님의 비율을 자랑하며 이를 기반으로 생활지도 교수님과 가깝게 학과 생활에 대해 상담도 하고, 또 학과 내의 단결력과 졸업생 동문 선배님들과의 관계도 매우 가까운 편입니다. 또 같은 학번 학우들과 반 친구들처럼 두루두루 가깝고 친하게 지내며 함께 놀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Q. 졸업하신 선배들의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A. 아융공은 3년 학부 과정과 4년 석박 통합과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복잡한 시험이나 절차 없이 서류전형만으로 연구 장학금을 받고 연세대학교 IT융합공학과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에서 이야기한 연구 과목의 수강을 통해 다양한 연구실을 경험해 보고 IT융합의 도메인에서 자신에게 맞는 연구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률이 매우 높은 편이며, 많은 선배님들이 대학원에 진학하여 훌륭한 연구실적을 내고 계십니다. 그 외에도 타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유학, 창업, 취업 등 다양한 진로가 열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