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북한·동아시아전공

북한/동아시아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L6001 북한정치론(Seminar on North Korean Politics) 북한의 공산화과정과 정치체제 및 권력구조의 특성을 고찰하고 특히 1인지배의 권력구조와 대중조작의 대내외적 전술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또는 북한의 외교정책을 남·북한관계, 일본·미국과의 관계, 제3세계 국가들과의 관계, 중국·러시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한다.
GPL6002 북한외교정책세미나(Seminar on North Korean Foreign Policy) 북한의 외교정책 목표와 대외정책 변천과정을 개관하고 이데올로기, 조직·관리체계, 정책결정과정을 분석한다. 그리고 대중·러·공산권, 제3세계, 대일본·미국 및 서방, 유엔과 국제기구에 대한 외교관계 남·북한 관계에서의 주요 쟁점을 연구한다.
GPL6003 북한경제론(North Korean Economy) 사회주의 경제건설의 기본노선,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 개조, 사회주의적 공업화, 농촌건설 등 북한이 추진한 경제계획과 정책을 분석한다. 그리고 북한경제의 구조, 현황, 산업활동을 검토하여 북한이 당면한 경제문제를 파악하고 개방경제체제로의 변화 가능성을 검토한다.
GPL6004 북한문화사회론(North Korean Society and Culture) 북한사회를 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시키기 위해 사회주의적 민족문화의 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수립된 문화, 예술, 종교, 언론 등 북한의 문화정책을 고찰한다.
GPL6005 남북한관계론(Inter-Korean Relations) 이 강의는 1945년의 분단부터 현재까지의 남북한 관계를 다룬다. 남북한간의 관계를 시기별의 차이뿐만 아니라 한국과 북한의 대 상대방 정책을 공식적, 비공식적 면에서 분석한다. 또한 남북한 관계를 정치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군사적, 경제적, 사회적인 면에서도 양자간의 교류와 협력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다룬다.
GPL6006 한반도통일론(Issues in Korean Reunification) 한반도 통일과 관련한 주요 쟁점들을 체계적으로 평가 분석한다. 남북한의 통일정책, 남북한의 정치경제구조, 남북한을 둘러싼 국제환경 등에 대해서 분석하며, 가능한 통일방안과 시나리오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GPL6008 동아시아정치경제(East Asian Political Economy) 본 강의는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발전을 자본주의적 발전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다. 정치경제발전이론 및 동지역의 자본주의 역사에 관하여 연구하는 한편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발전국가들에 관한 사례 그리고 동 지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지역경제통합에 관해서도 논의하게 될 것이다.
GPL6009 동북아정치론(Politics in Northeast Asia) 전후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치구조'를 냉전, 탈냉전, 냉전종결의 시기로 나누어 검토한다. 특히 '9.11사건' 이후 미국 주도의 신국제질서 하에서 한국, 북한, 중국, 일본의 위상을 다룬 후 '동북아 다자 안보협력체'의 구상, 한.중.일 FTA등 3국간 협력문제, 한.중.일간 영토분쟁과 역사논쟁 등 민족주의 문제를 분석한다.
GPL6010 동남아정치론(East-South Asian Politics) 싱가포르, 타일랜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아세안 국가들과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정치변동사와 현실 정치의 쟁점 및 이들 국가들간의 관계를 비교정치적 관점에서 강의한다.
GPL6011 동남아국제관계론(International Relations of Southeast Asia) 본 과목은 동남아시아 내의 국가들 간, 그리고 동남아시아와 주변과의 국제관계에 관한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국제관계의 장에서 동남아시아는 냉전기간에는 비동맹의 주축으로, 냉전 이후에는 떠오르는 신흥 경제강국으로, 경제위기 이후에는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추동력으로 작용하며 국제사회와, 그리고 보다 중요하게 한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실천적인 차원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확대와 심화라는 측면에 있어서 동남아시아의 국제관계에 대한 이해는 한국의 정책적 방향에 매우 긴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동남아시아의 국제관계를 주요 변수와 정치변동, 즉 민족주의, 비동맹주의, 안보문제(영토분쟁과 비전통적 안보를 포함), 냉전, 경제위기 등을 통해서 고찰한다. 특히 이 과목은 동남아시아가 중심이 된 지역협력, 즉 아세안(ASEAN)으로부터 시작하여 APEC, ARF를 거쳐, 아세안+3(ASEAN+3), 동아시아 정상회의(EAS)까지의 발전과정, 문제를 심도있게 다루어 학문적인 차원에서의 이해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차원에서의 함의까지 포괄하여 추구할 것이다.
GPL7001 북한의 군사안보정책(Military and Security Policy of North Korea) 북한의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와 재래식 무기체계에 대한 분석과 함께 안보정책 및 군사전략에 관한 체계적이고도 실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GPL7002 북한정세분석(Analysis of Political Affairs in North Korea) 북한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의 전반적 사항에 대해서 분석범주 및 기준틀 그리고 지표등을 적용하여 북한사회의 일반적이고도 구체적인 변화양상을 분석 평가함.
GPL7005 남북한 관계와 미디어(Inter-Korean Relation & the Media) 남북한 관계 및 통일문제에 대한 언론의 보도와 정책사이의 상관관계, 남북한 및 외교안보정책의 국내정치화과정에서 Media의 역할 등에 대해 강의한다.
GPL7006 분단후 통일사례연구(Case Studies on Unification Process) 분단된 이후 통일을 성취한 각 국가의 통일과정 및 통일이후에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분단국가의 통일과정은 통일의 유형에 따라 분석되며 통일 이후의 문제점들은 정치체제, 경제구조, 사회적ㆍ문화적 적응문제 등으로 구분되어 국민적 통합과 관련한 쟁점들을 중심으로 연구ㆍ평가된다. 이러한 연구분석은 한반도 통일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주는 주제들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GPL7007 중국정치와 외교(Chinese Politics and Foreign Policy) 현대 중국혁명의 역사적, 이념적 배경과 공산당 집권 이후의 국가 통치조직을 고찰한 다음 국내정치과정을 동태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80년대 이후의 중국적 사회주의와 4개 현대화 정책의 성과 및 문제점에 역점을 두어 고찰한다.
GPL7010 일본정치와 외교(Japanese Politics and Foreign Policy) 일본정치의 발전과정과 쟁점들을 연구한다. 근대화, 미군정 및 민주화과정을 강의하고, 정당. 의회, 정부. 재계 및 이익집단들의 역할과 정책결정과정을 분석한다. 일본의 국제적 역할에 관한 논쟁과 전망도 토론한다.
GPL7011 러시아정치와 외교(Russian Politics and Foreign Policy) 러시아 및 구 소련지역 국가들의 국내정치와 외교정책에 관해서 일반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특정쟁점을 선별하여 분석 평가한다. 특히 구 소련 붕괴이후의 체제전환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 쟁점과 에에 따른 외교정책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GPL7014 국제분쟁리스크 분석(Analysis of North Korea Risk) 북한의 대내외정책으로부터 파생되는 역학적 변수와 통일이 초래할 변화를 Risk라는 측면에서 접근, 위험요소의 분석차원에서 강의하는 과목임.
GPL7016 동아시아 통합론(INTEGRATION AND EAST ASIA) 동아시아의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고 인식론적 차원에서 동아시아를 탐구함으로서 동아시아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제고하고 동아시아 협력의 필요성 검토와 그 가능성 모색을 통해 동아시아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함양한다.
GPL7019 핵과 한반도(Nuclear Issues on the Korean Peninsula) 핵(원자력)의이중성,즉군사용과민수용,그리고 외교안보측면과 과학기술측면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한반도와 세계정치에 발생하는 다양한 핵(원자력)문제에 대한 이해력과 대처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국제핵(원자력)레짐을 구성하는 다양한 국제협정, 유엔결의, 구상 등 기본문서를 강독하여 이에 대한 지식을 획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북핵, 후쿠시마 이후 원자력 안전문제, 한국의 농축재 처리문제, 핵주권론과 핵무장론, 한미원자력협력 개정, 원전수출, 핵테러와 핵안보 정상회의 등 우리의 각종 핵 현안의 배경과 쟁점을 이해하고, 대응방안을 토론한다.
GPL7020 현대중국의 사회와 문화(Understanding Modern China) 현대 중국의 사회 문화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중국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계획경제 시기 구축된 각종 질서의 와해와 재편, 글로벌라이제이션과 소비 문화의 범람 등이 맞물리면서 유례없는 변동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변동이 몸, 계급, 세대, (사이버)공간, 제도 국경 등을 가로지르면서 복합적인 위계와 새로운 욕망을 만들어내는 양상에 주목할 것이다.
GPL7021 환경·에너지문제와 동아시아(ENVIRONMENT AND ENERGY ISSUES IN EAST ASIA) 환경-에너지 문제는 왜 생기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누가 환경-에너지 정책의 주요한 행위자인가? 정치 제도, 규제, 시장 메커니즘, 자발적 제도는 환경-에너지 문제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 대기-수질오염, 핵에너지 등 인류와 각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갈 수 있을까? 본 강의는 동아시아를 비롯한 각 지역의 국가, 지방정부, 시민사회단체의 환경-에너지 정책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GPL7022 동아시아 민족주의(National and East Asian International Relations) 동아시아에서 민족주의가 어떻게 동아시아 국가들의 국내/국제정치를 규정하는 동시에 규정당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일본 교과서 문제, 남경 대학살, 위안부 문제등을 둘러싼 갈등에서 보여지듯, 동아시아 민족주의 담론은 역사문제를 분쟁의 가장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로 만들었다. 다른 지역에 비해 특징적으로 보이는 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본 과목은 어떻게 역사와 정치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사적 이슈들이 정치화 되어가는지를 고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