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경찰·사법행정전공

경찰/사법행정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Q6001 경찰행정론(Police Administration) 경찰의 발전과정과 이념 및 제도, 조직관리, 인사, 예산의 문제를 강의한다. 심층적인 각론분야로 진입하기 위한 이론적, 실무적 바탕을 형성하기 위하여 폭넓은 시각에서 경찰학 일반에 관한 내용을 교수한다.
GPQ6002 비교경찰제도론(Comparative Police Systems) 각국의 치안, 방범, 경찰관련 조직의 역사적 발전과 최근의 변화를 비교론적 관점에서 비교한다. 이를 통해 경찰제도에 대한 세계적 안목을 보유하고 향후의 한국경찰제도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토록 한다.
GPQ6003 범죄학(Criminology) 범죄와 관련된 사회적, 심리적, 제도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현대사회의 사회변동과 이에 따른 병리, 일탈행동, 성범죄와 여성문제, 범죄심리, 피해자학(victimology) 등을 포괄하여 심층적으로 다루게 된다.
GPQ6004 정보관리론(Intelligence Management) 정보와 첩보의 관리 및 분석을 다룬다. 일반적인 정보체계론적 지식과 정보 및 첩보관리의 관점을 결합하여 외사, 정보, 신원조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넓힌다.
GPQ6005 치안정책론(Public Security Policy) 정보기관, 군, 경찰 등 치안정책에 관련된 정책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시각을 배양시킨다. 경찰뿐 아니라 국가의 전체적인 치안정책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GPQ6006 보안정책론(Intelligence Policy) 대공 및 국가안전과 관련된 정보의 수집과 처리, 활용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GPQ6007 경찰과 지역사회(Police-Community Relations) 경찰과 사회관계 그리고 지역주민들과의 경찰서비스 共生産(co-production), 경찰활동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와 지지획득, 홍보, 자치단체와 지방경찰의 관계, 자치경찰제도 등을 분석한다. 국내외 사례를 비교론적으로 다루게 된다.
GPQ6009 경찰ㆍ사법행정법(Police and Judicial Administrative Law) 경찰행정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과목으로 행정법이상의 심화된 내용을 강의한다.
GPQ6010 안전관리론(Public Safety) 자연재해와 인위재난의 종류와 유형, 국내외 사례, 대응 및 관리방식을 이론적/실무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GPQ7001 청소년범죄론(Juvenile Delinquency)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실태, 대책에 대해 사회학적, 심리학적, 정책학적 분석을 강의한다. 청소년범죄를 완화 예방하기 위해서 요청되는 제학문적 시각으로 청소년범죄를 분석한다.
GPQ7002 교통경찰론(Traffic Police) 현대사회의 혈관에 해당하는 교통체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경찰행정의 시각에서 분석한다. 교통지도, 사고, 대책, 장비, 인력관리 등의 문제를 강의한다.
GPQ7003 민간경비론(Private Security) 민간부문의 확대와 이로 인한 민간경비, 경호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경비경호체계를 연구한다. 기업, 민간조직, 가정 등에 대한 경비 및 경호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한국의 민간경비 실태와 법체계를 검토하게 된다.
GPQ7004 국제범죄론(Trans-National Crime) 한 국가내의 치안경계를 뛰어넘어 복수의 국가 혹은 국제기구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범죄의 실태, 종류, 협조방식, 문제점, 전망과 대책을 다룬다.
GPQ7005 범죄심리학(Criminal Psychology) 범죄가 발생되는 원인과 배경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나아가서 범죄예방과 치안정책, 경찰행정에 대한 의미를 살펴본다.
GPQ7006 자치경찰론(Local Police) 지방자치시대에 부응하는 자치경찰제도의 다양한 이론과 해외사례를 연구한다.
GPQ7007 교정행정론(Correction Administraion and Management) 범죄자의 교정교화에 따른 여러가지 교정행정제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GPQ7008 범죄사례연구(Criminal Case Studies) 사회적 관심을 모은 주요 사건을 사례분석하여 이론검증과 실천적 지식 함양을 기한다.
GPQ7026 경찰·사법행정세미나(SEMINAR ON POLICE-JUDICIAL ADMINISTRATION) 경찰행정과 치안정책, 사법활동에 대한 주요 주제와 실증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함. 경찰.사법행정 전공의 학습내용을 연습하기 위한 세미나임
GPQ7027 사이버 범죄론(CYBERCRIME) 사이버범죄에 대한 개념부터 현황, 예방정책 및 법률에 대해서 외국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수업임.
GPQ7028 전략적기획(Strategic Planning) 공공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관리도구로서의 전략적기획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전략적 기획에 관한 기본적 이론, 개념, 기법등을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사례에 적용,분석하는 기회를 갖는다.
GPQ7029 정보관리세미나(Intelligence Management Seminar) 정보관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 기업원의 여러 사례 연구, 정보관리 주요테마에 해당하는 여러 사례를 발굴, 발표와 토의를 통한 시사점 도출, 각 학문분야에서 개발된 TOOL을 적용해 정보관리관련 이슈에 대해 다각도로 조명하고 비판적으로 접근, 다양한 이슈를 정보중심프레임으로 접근함으로서 문제를 해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넓은 시야와 역량을 배양.
GPQ7030 범죄예방론(Crime Prevention) 다양한 범죄예방기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범죄두려움, 대중매체의 역할, CPTED 등 상황적 범죄예방, 지역사회경찰활동, 학교범죄예방, 교정기관의 사회복귀프로그램 등과 같이 제반 범죄예방 관련 이론을 폭넓게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전략의 효과성은 물론 다양한 범죄예방노력의 목표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GPQ7031 프로파일링의 이론과 실제(Profiling : Theory and Practice)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과 사회심리학 및 이상심리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 프로파일링을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과 지식을 적용.
GPQ7032 안전과 거버넌스(Safety and Governance) 안전관리 정책의 다양한 주체와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안전관리 거버넌스의 구축과 운영을 둘러싼 이슈와 쟁점에 대해 논의하는 과목이다. 현대 사회는 기술적, 환경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복잡성이 가중됨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한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전통적으로 국가가 주체였던 안전관리는 더 이상 국가만의 책무로써 효과성을 담보할수 없게 되었고, 회복력 있는(resilient)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은 '안전'라는 공공재를 관리하는 효과적인 거버넌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GPQ7033 부정방지 전략의 이론과 실제(Fraud Prevention : Theory and Practice) 본 강의는 기업 등 민간부문의 직업부정(Occupational Fraud) 및 화이트칼러 범죄(White-Collar Crime)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부정방지를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 및 조사기법 등에 토론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관련 지식과 통찰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