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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계전공 개설의 의의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큰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는 혁명적이고 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뉴미디어의 등장은 대학에서의 학문과 교육 자체에 대한 이해를 뒤흔들고 있다, 전 세계를 잇는 정보네트워크는 기존의 시간 , 공간 개념을 완전히 바꾸어놓고 있으며 우리 삶의 방식을 개편하고 있다. 대학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직면하여 교육내용의 과감한 개편을 통하여 디지털 시대를 주도할 신교육체제를 수립해야 한다. 디지털시대가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는 사고구조는 아날로그 문화의 고정성을 탈피하여 모든 사회 현상들과 융통성있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다.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은 오로지 기존의 학문체계의 고립화를 극복하고 학문과 학문간의 연계를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연계전공은 이제까지 대립적 구도에서 진행되어 왔던 학문연구와 교육을 인문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예술과 언어 등이 어우러진 통합적 교육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확립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2. 연계전공 개설의 목표

1) 제 학문간의 유기적 통합과 다변화, 다양화를 기조로 전개될 21세기 사회에 대한 대학의 적극적인 대응
2) 여러 학과 및 전공이 연합하여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경쟁력 강화
3) 새로운 전공을 통한 우수한 인재의 유치와 양성
4) 학부교육에서의 실용성 추구
5)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