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저널리즘 · 뉴미디어 전공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언론 현상 전반을 저널리즘 이론과 실무 관점에서 탐구합니다. 언론의 역사와 법제, 윤리와 제도를 포함, 저널리즘 현장의 관행을 다각도로 이해하고, 민주주의의 구현과 언론의 사회적 책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언론 변화의 관계 등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저널리즘 이론에 담긴 가치의 새로운 해석을 통해 현대 사회와 민주주의, 여론 형성과 언론 자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려는 연구와 교육도 함께 진행합니다. 특히, 저널리즘의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이동하는 추세에 발맞춰 뉴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저널리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온라인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뉴스 생태계의 변화상을 집중 고찰하고 저널리즘의 미래를 예견해보는 다양한 교과목(온라인 저널리즘, 데이터 저널리즘, 로봇 저널리즘 등)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방송·영상·문화컨텐츠 전공

  방송산업, 콘텐트 디자인과 콘텐츠 산업 등에 관한 일반 이론과 역사를 비롯하여 관련 법제와 정책 연구, 기술 산업적인 특성 연구, 콘텐츠의 디자인 및 제작, 프로그램 편성에 관한 연구, 수용자나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등을 포괄해 다룹니다. 이와 관련 언론학은 물론,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콘텐트 기획 및 제작과 관련된 인문학, 영상학, 공학적 관점을 아우르는 통섭적 접근을 취합니다. 특히 최근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계의 새로운 변화와 더불어 기존의 방송, 영상, 콘텐트 산업들 간의 융합 현상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통합적 이론과 연구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융합 미디어와 관련된 영상문화 전반의 기획과 제작에 관한 최신 현황들도 소개합니다.

 

광고·PR 전공

  광고·PR 전공은 기존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사회과학적, 경영학적, 심리학적 차원을 아우르는 범 학제간 통섭적 접근법으로 탐구합니다. 현장에서 광고, PR 또는 유사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광고 PR 분야의 학술적 또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upgrade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적 전공 지식 획득과 관련 연구 수행 및 실무 적용 능력을 기르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지식 습득을 넘어서 올바른 리더십을 가진 전문 광고/홍보/마케팅인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필요한 윤리의식, 합리적인 비판의식, 참지식과 지혜를 기르도록 하는 것에도 집중합니다.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소비자행동, 광고전략, 홍보 전략,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효과분석, 디지털 매체 분석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망라하는 총체적인 차원의 재활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